글루코사민의 미용효과
- 전문가 제언
-
○ 글루코사민은 건강한 관절연골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천연물질로, 관절 연골의 손상을 회복하여 이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또 연골세포의 성장을 촉진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글루코사민의 황산염이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유럽에서는 변형성 관절염의 치료약으로 사용되고 있고, 미국에서는 영양보조식품으로서 판매되어 최근 수년 동안 큰 시장을 형성하여 왔다.
○ 글루코사민은 활막세포뿐만 아니라, 피부선유아세포로부터 히알루론산의 방출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사람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피부의 히알루론산이 감소하여, 피부의 보습기능이 떨어지게 되어, 주름살, 피부 처짐, 건조피부가 발생하나, 글루코사민의 섭취로, 건조피부에 대한 효과, 아름다운 피부효과, 멜라닌 합성 억제효과에 의한 미백효과가 기대된다.
○ 기능성식품 등의 소재로 널리 섭취되는 글루코사민은 항염증 작용도 있음이 보고되면서 그 약리기전에 대하여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그중에는 T림프구와 같은 면역세포들에서 세포내 칼슘농도의 증가 및 칼륨이온 통로의 활성화가 면역세포 활성화에 중요함이 잘 알려지고 있다.
○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멜라닌 합성 억제효과가 인정되지 않았고, 히알루론산 방출촉진효과는 글루코사민과 비교하여 보다 고농도의 첨가가 필요하였으나,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중성영역에서는 글루코사민보다 안정적이어서, 보다 폭넓게 음료 등에 응용이 가능하고, 피부에 바르는 화장품 등의 응용 면에서도 글루코사민보다 더 좋다고 생각된다.
○ 글루코사민은 관절 대응 소재, 미용소재로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고령자를 비롯한 관절염 환자에 애용되고 있다. 이의 바람직한 제품의 설계를 위해서 연골의 보강소재에 항염증 소재를 조합시키고, 미백작용 등의 효과를 높이는 연구로, 어떤 소재로 어떻게 조합시킬 것인가 하는 차별화가 이루어진 제품이 국내에서도 개발되어 상품화가 되기를 바란다.
- 저자
- Kaga izuha, Kurosumi sei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51(1)
- 잡지명
- ジャパンフ-ドサイエン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4~39
- 분석자
- 정*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