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근접 소행성의 제자리 특성을 위한 표면 과학 패키지
- 전문가 제언
-
○ 논문은 소행성 탐사를 위한 아주 작은 착륙선의 모델을 연구하고 이 착륙선이 소행성 표면을 hopping하여 여러 사이트에서의 표면 특성을 궤도선으로 보내고 이 궤도선에서 지상과 교신하는 시스템을 구상하고 있다.
○ 근래에 세계 우주개발 선진국에서는 유인 우주 탐사계획을 포함하여 다양한 우주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세계의 6개 우주 개발권 즉 미국, 러시아, 유럽, 중국, 일본, 인도 등이 유인 탐사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 특히 미국은 우주 개발을 이제는 관 주도에서 민간 우주선 탐사를 시도하여 폭넓은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이 달에 Falcon 9 로켓을 발사하였는데, 이 Falcon 9은 캘리포니아의 Hawthorne의 Space X 회사가 제작한 것으로 우주 정거장을 왕복할 수 있는 압축 캡슐 Dragon을 발사하였다. 그리고 이 압축 Dragon은 우주정거장에서의 Arabidopsis 묘목을 포장한 냉동장치를 지구로 귀환하는데 사용될 것이다.
○ 또 중국은 2020년까지 운영이 예고되어 있는 국제 우주정거장을 고려하여 자국 자체만으로 새로운 우주정거장, 하늘의 궁전이라고 부르는 Tiangong 우주 정거장을 10년(decade) 후에는 건설을 끝내려 하고 있다. 일본은 논문에서도 언급한대로 하야부사를 발사하여, 현재로는 가장 작은 소행성 탐사 착륙선 MINERVA로 탐사를 시도하였다. 완전 성공은 아니지만 새로운 장을 개척하고 있는 것이다. 어느 의미에서는 소행성 탐사에 사용하는 미니 탐사선 개발에서는 선두를 가고 있다.
○ 얼마 전 아리랑 3호 인공위성이 일본의 H-IIA에 의해 발사되었다. 우주 개발 선진국들의 동향을 보면서 우리 우주 발사체개발 계획은 너무 느리고 상대적으로 낮은 관심도를 갖고 있는 듯하다. 국가적 차원에서 국격의 상승과 함께 성장해 나아가야할 분야가 우주 개발일 것이고 특히 발사체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Karsten Schindler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68
- 잡지명
- Acta Astronautic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800~1810
- 분석자
- 이*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