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신세포암종에서 nuclear factor kappa B의 새로운 역할

전문가 제언
○ 신세포종암(rental cell carcinoma, RCC)은 혈액을 그리고 폐기물을 제거하는 신장의 대단히 작은 세관인 근위(近位)세뇨관의 내막에서 발생하는 신장암이다. RCC는 성인 악성종양의 3%를 차지하고 신장암의 90~95%에 달한다. 종양이 신장 연조직에 한정된 경우에는 5년 생존율이 60~70%이지만 전이된 경우에는 생존율이 현저히 감소한다. 이 암은 방사선요법이나 화학요법에 대하여 내성을 나타낸다.

○ 전통적 치료법을 방해하는 문제는 암세포의 세포자살저항성, 혈관형성 및 다약제 저항성이다. 정상조직은 필요치 않은 세포와 잘못된 DNA를 갖는 세포를 제거하므로 써 항상성을 유지한다. 그러나 암세포의 현저한 특징의 하나는 세포자살에 대한 저항이다. 세포자살 경로의 조절인자는 Bcl-2 가족의 단백질이며 가장 잘 연구되었다.

○ 혈관형성은 암세포의 침습과 전이에서 필수적이다. 종양의 혈관형성의 촉발은 저-산소층, 낮은 PH, 염증반응, 유전자 돌연변이 및 변형 등등의 여러 인자들의 협동작용으로 일어난다. RCC의 전이 잠재력은 VEGF, 6FGF, EGF, 인터투컨 IL-6와 IL-8, 케오카인 등등의 친-혈관형성 인자들의 발현수준과 직접 관련된다.

○ RCC는 가장 과도한 혈관형성을 일으키는 암인데, 그것은 비정상적인 VHL유전자 때문이다. pVHL 단백질은 종양억제 단백질이다. 그리고 다약제 저항(MDR)의 가장 중요한 메커니즘은 약물 유출을 증가시키는 약물운반체계의 변화이다. 국내에서 RCC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고 일부회사에서 간암 백신을 개발하였으나 수요가 너무 적었다.

○ 전이성 RCC 치료를 위해서 전망이 밝은 표적으로서 전사인자인 NF-kB는 전통적 치료법에서 방해가 되는 세포자살 저항, 혈관형성, 및 다약제 저항 등의 RCC 생물학의 모든 중요한 국면들을 조절하는 특징을 나타낸다. VHL 유전자의 산물인 pVHL은 NF-kB를 억제하는 조절인자이다. 그러므로 NF-kB, VHL 유전자, pVHL를 더 깊이 연구하면 새로운 약물의 개발에 도움되리라 생각된다.
저자
Christudas Morai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43
잡지명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Biochemistry & Cell Bi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537~1549
분석자
서*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