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추동물 1위 상피와 발효 사료
- 전문가 제언
-
○ 반추동물에게 발효가 잘 되는 사료를 급여하면 1위의 pH는 떨어지고, SCFA는 증가하며, 1위 내용물 중에 독소도 증가한다. 그리고 1위 상피는 증식이 되며, 세포의 기능과 조직의 침투성이 달라진다. 1위 상피 증식은 EGF나 IGF-1 같은 성장 인자가 분자수준에서 조절을 하는 것 같다. 그리고 1위 상피의 증식에 관련 된 기전을 밝히기 위해서는 이들 성장 인자와 수용체간의 관계를 규명하여야 할 것 같다.
○ 반추동물에게 발효가 잘 되는 사료를 급여하면 1위에서 ketone body 가 증가하는데, 이것은 ketone body 생성을 조절하는 효소인 ACAT와 HMGCS에 관여하는 mRNA는 증가하고, 콜레스테롤 합성에 관여하는 유전자의 발현은 감소하기 때문이다. 최근까지도 1위 상피에서 콜레스테롤 합성경로에 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는데 그래서 콜레스테롤 합성, 사료의 적합성 및 염증 발생 간의 상호관계에 대하여 규명할 필요가 있다.
○ 사료의 발효 율이 높아지면 상피의 장벽기능도 높아진다. 그래서 1위 상피를 지나서 박테리아나 독소물질이 이동하는 것을 최소화시키는 방법에 관해서도 규명을 하여야 할 것 같다. 그리고 장 상피세포의 증식에 대한 분자 수준에서의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mRNA와 ACAT 또는 HMGCS의 관계와 ketogenesis 또는 SCFA와 ACAT와 HMGCS의 관계에 대해서도 연구가 필요하다.
○ 우리나라에서도 한우나 젖소 사육 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농후사료를 많이 급여하고 있다. 그러므로 농후사료 다급이 1위 내의 발효물질 생성과 1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규명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 반추동물, 1위, 1위 상피, 산 과다증, 유전자 발현
- 저자
- G. B. Penner, M. A. Steele, J. R. Aschenbach and B. W. McBrid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89
- 잡지명
- Journal of Animal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108~1119
- 분석자
- 안*홍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