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트랜스페린 수용체와 암의 표적 치료

전문가 제언
○ 암은 한국에서도 사망률 1위를 차지하고 있고 항암제 시장이 매우 넓어 항암제 개발에 대한 국내외 관심은 매우 높다. 암 치료는 외과 수술, 방사선 요법, 화학 요법 및 생물 요법으로 크게 구별되며 최근에는 면역치료(사이토카인, 재조합항체, 암백신), 유전자 치료, 혈관형성 억제 및 다중약제 내성 억제 등과 관련된 생물 요법이 각광을 받고 있다.

○ 특히 암세포에만 선택적으로 약물을 전달하는 새로운 개념의 표적 지향 약물전달 플랫폼이 주목을 받고 있다. 표적 지향 리간드에는 비항체로 RGD, NGR, GM-CSF, 트랜스페린 등이 있으며 종양 표적에 대한 특이 항체도 사용된다. 트랜스페린 수용체는 암세포에 집중 발현되는 수용체이다. 항암제 개발에 활용되는 표적들로는 신호전달 분자, 세포막 수용체와 항원, 세포사멸 및 혈관형성 관련 분자 등이 있다.

○ 세계적으로 항암제 개발은 치열한 경쟁 속에 이뤄지고 있으며 항암제의 세계 시장은 다국적 기업들이 선점하고 있다. 치료 계열별 바이오의약품 중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는 항암제는 표적 항암제의 등장으로 매출 신장률도 매우 높다. 생물 치료제 연구개발은 면역치료, 유전자 치료, 혈관형성 억제, 암백신에 초점이 주어지고 있다.

○ 국내의 항암제의 연구 개발은 활발하여 대학, 연구소는 기초연구 분야에 기업체는 항암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일부 암백신의 경우 국내 연구진이 주도하고 있으나 전임상, 임상 개발 단계에서 병목 현상이 발생하여 실질적 성과 창출은 부진한 상태이다. 허가 또는 임상시험 중인 국내 개발 항암제는 19종에 이르며(2010년 기준) 특히 표적 항암제 임상 건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 트랜스페린 수용체의 특이성은 높지 않지만 이를 이용한 항암제는 오히려 각종 암에 폭 넓게 적용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표적 항암제 연구 개발과 더불어 암 발생 원인, 암세포와 정상세포의 식별, 노화 현상으로서의 암에 관한 기초연구도 적극적으로 이뤄져야만 한다.

저자
Tracy R. Daniels, Ezequiel Bernabeu, Jose A. Rodriguez, Shabnum Patel, Maggie Kozman, Diego A. Chiappetta, Eggehard Holler, Julia Y. Ljubimova, Gustavo Helguera, Manuel L. Peniche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1820
잡지명
Biochimica et Biophysica Acta (BBA) - General Subject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91~317
분석자
차*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