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경험곡선의 불확실성
- 전문가 제언
-
○ 1936년 미국의 항공엔지니어 Tomas Wright는 항공기 생산대수가 증가함에 따라 직접 노무비가 일정하게 감소하는 현상을 발견하였다. 이 같은 현상을 학습곡선(learning curve)이라 한다. 이 이론은 발표 초기에 큰 관심을 끌지 못하였으나 후일 RAND 연구소 경제팀들이 관심을 가지고 이 이론을 전쟁물자 생산에 응용하게 되었다.
○ 1960년대에 와서 Boston Consultant Group에서 제품의 누적생산량(Cumulative output)이 두 배로 증가함에 따라 단위당 제품 원가가 일정 비율로 감소하는 현상을 발견하였다. 이를 경험곡선(experience curve)이라 부른다. 학습곡선과 경험곡선 차이는 학습곡선은 직접인건비의 감소현상이 일어나는데 반해 경험곡선은 고정비를 포함한 생산 비용의 감소로 표현된다.
○ 경험곡선에 의한 생산비 감소는 학습곡선에 의해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공정의 기술 혁신, 설계 개선 등의 복잡한 요인에 의해 감소현상이 발생한다. 경험곡선은 설비 자산의 투자 증가뿐만 아니라 무형자산인 학습곡선과 설비 개선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대형 발전소 또는 화학 장치공장은 초기 소규모 파일럿플랜트보다 대형 플랜트의 생산비가 증가하는 경우가 있다.
○ 이는 새로운 대형 장치의 공정 설계, 기술 정보 등의 많은 부분에서 기술 경험이 부족하고 기술정보의 불확실성 및 이미 얻어진 정보와 기억력의 단절에 기인한다. 따라서 경험곡선의 활용에서 에너지, 환경 기술의 누적 생산량과 비용의 예측 및 평가를 어렵게 하는 제반 불확실성 요소들의 상관관계를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Sona Yeh,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34
- 잡지명
- Energy Econom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762~771
- 분석자
- 박*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