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서비스의 위치 오차정보 보정 기술
- 전문가 제언
-
○ 이 기술의 핵심은 모바일기기가 제공하는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바일 기기에 내장되어 있는 위치 센서의 측정 오차로 인하여 실제 대상물 이미지 위에 관련정보가 제 위치에 표출되지 못하는 경우에 위치 오차를 보정하여 현실 세계의 위치정보와 가상 세계의 위치정보를 서로 일치시켜 관련 정보를 모바일기기 화면위의 정확한 위치에 나타나게 하는 기술이다.
○ 최근 모바일 환경이 카메라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최첨단 센서를 장착한 스마트-폰 환경으로 급속히 바뀜에 따라 모바일 증강현실 서비스 및 기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 가상현실은 현실세계를 간접적으로 느끼게 할 수 있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환경을 말하는데 반하여,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의 이미지 위에 컴퓨터에서 만들어진 정보가 합성된 환경을 말한다. 이 분야의 국제표준화가 ISO/IEC JTC1 SC24, Web3D 컨소시엄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 증강현실 관련 연구진들도 이 기관들에 표준안을 제시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 2001년 이후 국내에서 증강현실과 관련하여 등록된 특허가 약 96건 검색 되었으며 특히 2008년 이후 특허출원 수가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특허 중 아직까지 이 기술처럼 센서의 측정 오차로 인한 위치 오차를 보정하는 기술특허는 아직 출원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 이 기술의 단점은 ‘위치 오차정보’를 수동으로 입력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는 것이다. 그래서 회피 설계를 위해서는 ‘위치 오차정보’를 자동으로 입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와 별도로 실내나 실외 어디에서도 모바일 기기와 대상물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환경 구축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 저자
- Nokia In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56438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58
- 분석자
- 이*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