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건조지 생태의 새로운 구조체계
- 전문가 제언
-
○ 호주사막의 강우는 가뭄과 홍수로 변화무쌍하며, 영양염 부족도 심하다. 식물의 한 살이(생활사)는 습도를 나타내며 독특하다. 호주사막토양은 인이 적어서 식물이 탄수화물(C)을 과다하게 합성한다. 탄수화물이 많은 식물은 가끔 생태계를 붉게 하고, 유기쇄설물식자가 번성한다.
○ 호주원주민은 사냥하고, 태우고, 수확하고, 무성아를 옮겨서 식물에 영향을 주는 등 자원이용으로 오래 동안 생태학적 변화를 유발하고 그 영향을 받아왔다.
○ 사막의 가시풀밭 산불은 여름·겨울 모두 강우 후에 일어나며, 남쪽보다 북쪽에서 주기가 잦다. 강우와 산불이 생태계를 공진화 시키듯이 가시덤불이 타고 뒤따라 천이가 일어난다. 가시덤불에서도 산불은 지방별로 다른 종 다양성을 촉진하며, 진척도가 다른 모자이크 천이를 만든다.
○ 캥거루와 왈라비는 생태시스템의 기본 초식성 젖빨이동물이다. Tanami 사막에 이식한 초식성 젖빨이동물은 배수시스템에 크게 제한을 받는다. 덜 비옥한 식생과 비슷한 생산반응에서 곡물식성 설치류와 조류 개체군은 확실히 변한다.
○ 가시덤불초원보다 식생형성에 따른 무척추동물군집은 도마뱀 종을 유지하며 조류(새)를 더 정착시킨다. 불확실한 강우와 황무한 토양을 Kalahari 같은 다른 사막과 비교하면 호주건조지는 아주 열악하다.
○ 강우의 변동에도 불구하고 어떤 분류군은 변동이 크지 않다(곤충식성 유대류). 과실과 같은 탄소가 많은 먹이 원이 새에게 어떤 먹이 원보다 더 믿을 만하다.
○ 우리나라는 사막이 없어 이와 같은 연구는 할 수 없지만, 외국에서 연구진으로 참여하는 사람은 간간히 있다. 황사 같은 흙먼지로 병원균, 중금속, 미세면지 등의 오염물질피해가 잦으므로 내몽고를 비롯한 중국북부의 여러 사막지역에 대한 연구가 앞으로 더욱 필요할 것이다.
- 저자
- S.R. Morto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75
- 잡지명
- Journal of Arid Environment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13~329
- 분석자
- 곽*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