탬퍼드 마르텐사이트계 내열강의 제조법
- 전문가 제언
-
○ 본 발명은 650℃까지의 적용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온용 템퍼드 마르텐사이트계 내열강의 제조기술에 관한 것이다. 종래에는 적용온도가 620℃까지로 제한되었지만, 본 발명에서는 에너지효율을 최대한 상승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향후 활용가능성이 대단히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
○ 고온에서 사용가능한 내열용 부품으로서 터빈 블레이드, 터빈 케이싱, 볼팅, 보일러 튜브, 열교환기, 발전(power generation)시스템 등에 응용될 수 있다. 그러나 국내기술로 내열강에 대한 품질특성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사용 품목에 따라 고온에서 적용되는 온도범위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에 따른 합금원소 및 열처리조건에 대한 최적의 제조기술 확립이 필수적이다.
○ 본 발명에서는 크리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전위의 하부구조를 안정화시키고, 전위의 이동(mobility)을 억제하였다. 전위의 하부구조를 안정화시키는 방법으로서 M23(C,B)6의 석출물을 조절해야 하고 전위의 이동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입계와 래스에 나노단위의 탄질화물 석출물을 조절할 수 있는 제조기술을 확립하였다.
○ 크리프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작은 석출물을 높은 밀도로 분산시켜 고온에서 장시간의 응력을 받는 동안에 조대화에 대한 저항을 최대한 향상시킬 수 있는 경제적인 제조법, 즉 본 발명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합금성분의 최선의 선택, 최적 열처리 조건(예, 용체화, 담금질, 템퍼링)의 설정에 관심을 최대한 집중시켜야 할 것이다.
○ 템퍼드 마르텐사이트계 내열강은 고온에서는 전위밀도가 감소되고 석출물의 조대화가 일어나 크리프 변형에 대한 저항성이 감소된다. 이에 대비해 크리프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① 고용강화, ② 전위 하부구조(substructure), ③ 래스 경계에 M23(C,B)6 석출, ④ 입내와 입계 지역에서의 M(C,N)과 M2(C,N) 석출에 대한 4개의 주요 메커니즘이 거론되고 있는데, 향후 국내관련 철강기업체에서는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나가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TATA STEEL NEDERLAND TECHNOLOGY BV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WO20110154515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2
- 분석자
- 유*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