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니켈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의 제조법
- 전문가 제언
-
○ 본 발명에서는 고가공성의 니켈 함유량이 낮은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을 제조하기 위해서 화학성분 중에 니켈 대체원소로 망간의 첨가를 기본으로 하여 최적으로 화학성분들을 설계하여, 디프드로잉 시에 지연균열(delayed cracking)에 대한 감수성이 매우 낮은 값싼 스테인리스강의 제조기술을 확보하였다.
○ 국내 철강 산업계에서 값비싼 금속원소인 Ni의 원자재파동을 해결하고 생산제조 시 Ni 감소에 대한 생산이익을 최대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저Ni 고Mn강의 제조기술 확보가 필요하고 또한 자동차산업 등의 적용분야에 대한 수요확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 니켈 함량을 낮추고 오스테나이트의 안정성을 증가시켜 디프드로잉에 대한 가공성과 내부식성을 최대한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의 제조기술을 국내 기술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본 발명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탄소와 질소함량(C+N)과 Si, Mn, Cr, Ni, Cu를 최적의 범위로 조절하고 Ti, Nb, W, V, B 및 Al 등을 선택적으로 첨가하는 화학성분 설계기술의 기준을 확립해 나가야 한다.
○ 본 발명에 의해 설계된 저니켈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은 디프드로잉 시에 2.0 이상의 드로잉 비를 나타내고 있는 제품에 활용이 가능하고 지연균열을 발생시키지 않는 장점이 있다. 향후 국내기술로 디프드로잉, 스트레치 포밍, 굴곡, 스피닝, 하이드로 포밍 및 롤 포밍 등과 같은 가공방법에 의한 금속제품의 생산제조기술을 확보하고 또한 응용기술의 확대가 필요하다.
○ 국내 관련 기업체에서 지연균열에 대한 재료의 감수성(susceptibility)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시험방법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Swift cup 시험법의 기술확보가 필수적이다. 이 시험법은 실린더형의 펀치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직경의 원형 브랭크 형태의 소재를 컵으로 디프드로잉 하여 지연균열의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데, 판재의 굽힙성과 인장성을 측정하는 데에도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저자
- OUTOKUMPU OYJ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WO2011013850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9
- 분석자
- 유*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