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국 Suzhou지역의 지반침하를 고려한 지하수의 지속가능한 개발 및 이용

전문가 제언
○ 중국 양자강 하구 부근에 위치하는 Suzhou지역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지나친 지하수 개발로 심각한 지반침하가 발생하였다. 이는 중국의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한 물 수요의 증가로 지하수의 이용이 급증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1995년 이후 침하를 막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05년 말까지 심층 지하수 양수를 전면 금지한 결과 그 후에 지반침하가 완화되고 지하수위가 서서히 상승하였다.

○ 중국만이 아니고 전 세계적으로 지하수의 이용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지하수를 함유하는 대부분의 대수층은 느슨한 미 고결 퇴적층으로 구성되어 지하수 양수를 과도하게 할 경우 지하수위가 급격히 하강하고, 이에 따라 지반침하의 위험이 따른다. 더욱이 지하수 공이 해안 변에서 멀지 않을 경우 지하수로 해수가 들어오는 해수침투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많은 나라에서는 지하수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여, 받아들일 수 없는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결과를 초래하지 않는 범위에서 지하수를 개발하려고 하고 있다.

○ 이 논문에서는 1981년부터 1995년까지 지하수를 과다 양수한 기간과 그 이후 지하수 양수를 금지한 시기로 나누어 지하수 양수에 의한 지반침하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지하수위 변화와 지반침하 현상은 어느 정도 관련성을 보이지만 대수층의 특성과 위치에 따라 관련성이 차이를 보인다. 즉, 지하수위가 상승하는 기간에도 대수층에 따라서는 지반침하가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지반침하의 크기가 대수층의 변형특성에 크게 좌우됨을 의미한다.

○ 중국의 동부 해안은 지하수를 과다 이용하여 세계적으로 해수침투의 피해를 가장 많이 받는 지역이다. 이 논문은 지하수 과다 양수에 의한 지반침하를 논하였으나, 과다 양수로 인한 해수침투에 관한 언급이 아쉽다. 왜냐하면 해수가 일단 담수 대에 침범하면 밀도 차이에 의하여 해수 오염이 해소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제주도 해안과 전남 일부 지역에 해수침투 현상이 보고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저자
Xiaoqing Shi, Rui Fang, Jichun Wu, Hongxia Xu, YuanYuan Sun, Jun Y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124
잡지명
Environmental Ge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77~89
분석자
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