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남 중국해 북서부 Qiongdongnan분지의 중앙해저협곡: 지질구조, 층서 및 퇴적과정

전문가 제언
○ 해저협곡은 심해의 퇴적계와 밀접히 연관되기 때문에 최근에 집중적인 연구의 대상이 되었다. 중앙해저협곡은 남중국해 북서연변부에 위치한 대규모의 해저협곡이고, 연장 약 425km이며, 대륙사면에 준평행하게 발달한다. 이 연구는 2D/3D 탄성파자료, 검층자료, 코어 및 생층서 자료를 종합?분석하여 Qiongdongnan분지 내 중앙해저협곡의 층서뼈대, 내부구조, 퇴적과정 및 협곡의 제어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 종합분석 결과, 협곡 내의 충진 지층은 4개의 3차원 씨퀀스(SQ1, SQ2, SQ3, SQ4)로 구성됨을 보여준다. 그들 각각은 광역적으로 중요한 침식면(3차원 씨퀀스 경계면)으로 경계된다. 각각의 3차원 씨퀀스 내에는 하위의 해퇴 systems track과 상위의 해침 systems track을 구분하는 최대 해퇴면이 존재한다. 9개의 탄성파상이 인지되었으며, 5개(DU1~DU5)의 퇴적상으로 그룹 지었다.

○ 협곡 내에는 주로 축면의 cut-and fill단계에서 측면의 cut-and fill단계로 변화되는 4회의 cut-and fill단계를 포함한다. 축면의 cut-and fill단계는 첫 번째 단계 동안 우세했으며, 두 번째 단계 동안 중앙해저협곡은 축면 및 측면의 cut-and fill을 동시에 겪었고, 세 번째 단계는 측면의 cut-and fill이 우세하였다. 마지막 단계는 측면의 cut-and fill에서 유래된 이질의 MTCs로 충진되었다.

○ 한국 동해의 울릉분지에는 대륙붕을 가로질러 발달하는 해저협곡이 발달한다. 이들 해저협곡은 대륙붕 및 대륙사면 상부에서 심해까지 퇴적물을 운반하는 주요 통로역할을 한다. 또한 울릉분지에서 채굴되는 천연가스는 해저협곡으로 연장되는 해저채널에 저류층이 존재한다. 석유부존관점에서 상당량의 사질퇴적물이 해저협곡에 집적되어 대륙사면 및 분지 저지역에 양호한 석유부존층을 형성할 수도 있다. 한국의 해저협곡에 대한 자세한 연구가 요망된다.

저자
Chenglin Gong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28
잡지명
Marine and Petroleum Ge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690~1702
분석자
박*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