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확산을 희생한 글로벌 탁월함인가 또는 두 세계간의 교량인가? 개도국의 과학기술연구
- 전문가 제언
-
○ 이글은 “지역 확산을 희생한 글로벌 탁월함인가 또는 두 세계간의 교량인가? 개도국의 과학기술연구” 주제 하에서 과학자들이 지역향상을 위하여 지역적-국제적으로 연결되는 필요성을 분석하고 조명한다.
○ 글로벌 연결로 연구자들이 선진지식의 창출과정을 노크함으로써 학습을 가속화시키는 한편 지역연결로 학습을 널리 확산하는가를 탐색한 점에 특색이 있다. 그러나 지역적?글로벌 연결의 목표 달성을 방해할 수 있는 세 가지 도전이 있다. 그것은 불충분한 지역전문가 및 능력, 지역확산과 글로벌 탁월성간의 긴장, 기존연구자들이 가질 수 있는 협력자의 수를 제한하는 실제적 제약 등이다.
○ 개도국 출신의 세계적 연구자들은 지역향상에 기여 하는가 또는 지역적 상황과 떨어져 있는가? 이글은 남아프리카 국가연구재단(National Research Foundation: NRF)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대학기반 과학기술연구자들의 과학공동연구를 조사하고 2001-2007년 동안에 NRF에 의하여 평가된 연구자들의 공동저작권을 분석한다.
○ 연구자가 남아프리카 대학과학기술연구계 밖의 지식에 접근할 수 있고 그 공동체 내에서 그것을 공유할 수 있는 한계를 설정하기 위하여 이글은 게이트키핑(gatekeeping) 측정을 개발한다. 증거는 개도국 대학의 지식창출에서 지역적/글로벌 교환은 없고 개도국의 세계적 연구자들이 그 국가에서 새로운 지식의 통로로써 특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을 암시한다.
○ 우리나라도 기초과학연구원의 설립, 10명의 연구단장 선임 등 거대규모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따라서 거대 R&D투자와 더불어 세계적 탁월한 연구의 개발과 국내과학계로의 연구의 확산에 대한 심층연구의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 이때 게이트키핑을 포함한 다양한 측정방법의 개발이 수반되어야할 것이다.
- 저자
- H. Barnard, R. Cowan, M. Mull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2
- 권(호)
- 41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756~769
- 분석자
- 최*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