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수소저장을 위한 아미도보란 개발

전문가 제언
○ 높은 수소함량과 적당한 탈수소조건으로 금속아미도보란(amido- boranes)은 잠재적 수소저장 후보물질로 간주되고 최근 점점 더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문헌은 금속아미도보란과 과 파생상품의 합성, 결정구조 및 탈수소 성질에 대한 최근 진전의 실질적인 소개를 제공한다.

○ 수소화붕소 암모니아보란 복합물인 Li2(BH4)2NH3BH3와 Ca(BH4)2 (NH3BH3)2 조직들은 수소화붕소와 암모니아보란의 교대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결과는 각각 10중량%와 11중량%의 수소가 Li2- (BH4)2NH3BH3와 Ca(BH4)2(NH3BH3)2로부터 방출될 수 있는 것을 보여 주었다. 무시해도 좋은 암모니아가 암모니아보란과 아미도보란 파생물에 비해서 검출되었다.

○ NH3BH3에서는 이온쌍 [BH4]_[NH3BH2NH3]+이 탈수소를 위한 기계적 경로에서 핵심 중간단계이다. 탈수소는 개시, 체인의 성장 및 종료 프로세스 중 암모니아-보란의 B-H결합과 NH3BH2NH3+의 활성화된 N-H 결합의 반응으로 발생한다. 그러나 실질적 Li+[NH2BH3] 이온특성인 LiNH2BH3에서는 탈수소 메커니즘이 NH3BH3의 것과 전혀 다르다. LiNH2BH3에서 탈수소는 초기반응에서 발생하지 않는다. LiNH2에 관련된 고체재료의 탈수소와 유사한 방법으로 Li 양이온과 수소화물의 전달이 LiNH2BH3에서 H2 제거를 위한 주요단계다. LiH가 NH2BH3-에서 Li+까지 수소화물의 전달에 의한 하나의 속도제한 단계에서 형성된다.

○ 성균관대학교 이지홍 등은 암모니아보란의 열분해를 TGA, TP-MS 및 DSC를 포함한 여러 분석방법으로 조사했다. 수소방출량이 각 온도에서 등온적으로 측정되었으며 130℃에서 7wt%의 수소를 방출했다. 고온에서 수소 방출속도가 향상되어 유도기간이 95℃에서는 20분에서 130℃에서는 0분으로 단축되었다. 근소한 온도(4℃ 차이)에서 용해와 분해가 수소방출 중 얇은 거품을 형성했다. 수소방출 중 부산물과 얇은 거품억제가 암모니아보란의 화학적 수소저장 시스템에 중대한 문제이다.
저자
Yong Shen Chu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1
권(호)
47
잡지명
Chemical Communication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5116~5129
분석자
신*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