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내 부서 간 혁신협력의 비용과 이익
- 전문가 제언
-
○ 혁신은 상이한 조직기능의 자원, 기술과 인력에 의존하는 아이디어 창출과 실행의 집합적 과정이며 부서 간 혁신협력은 기업의 혁신성과를 증가시키고 동시에 조정비용 증가의 원천으로 확인되었다. 본 논문은 “기업 내 부서 간 혁신협력의 비용과 이익”을 주제로 하여 기업 내에서 혁신관련 협력의 비용과 이익에 대한 가설을 수립 검증하며 부서 간 협력이 어떻게 프로세스 혁신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평가한다.
○ 본 연구는 433개 독일제조기업의 표본에 토대하여 부서 간 혁신협력이 프로세스 혁신성과를 증대시키고 또한 프로젝트 지연과 프로젝트 종결의 점에서 비용을 발생시키게 되지만 이 비용은 기업수준에서 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업들이 그 혁신 프로젝트포트폴리오에 걸쳐서 부서 간 협력의 비용과 이익을 잘 균형 있게 할 것으로 제시한다.
○ 혁신은 현대기업이 존립하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건이며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혁신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간 기업의 부서들은 상호간에 독립성을 유지했지만 지식기반 경제에서는 연구개발, 마케팅, 생산부서 등 기업 내 각 부서가 혁신을 향해 협력적으로 움직이는 형태로 바뀌고 있다. 부서 간 협력에서는 지식공유, 정보의 제공 및 교류가 이루어지고 소통이 원활해지며 기능부서 간 협력의 상호작용이 기술혁신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므로 기술혁신에서 기업 내 부서 간 협력체계가 효율적으로 조정, 유지될 필요가 커지고 있다.
○ 부서 간 협력이 기업의 효율적인 혁신활동에 기여하므로 혁신성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기업의 관리자들은 부서 간 협력에 필요한 인프라와 자원을 제공해야 한다. 혁신활동을 수행하는 우리나라 기업의 상당수가 R&D 역량강화에 비해 관련부서 간의 유기적인 협력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소홀히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기업은 혁신역량을 증대시키는 혁신체제를 강화해야 하고 이를 위한 메커니즘을 창출해야 함은 물론 기업내부 상호작용을 변화시켜야 한다.
- 저자
- Maarten Cuijpers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1
- 권(호)
- 40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565~575
- 분석자
- 장*복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