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시맨틱 정보 분석

전문가 제언

○ 이 분석에서 과거 글로벌 빅 플레이어들이 단순 클라우드 스토리지공급자를 믿지 않았고, 클라우드 스토리지 단순공급자 역시 정보추출작업자에 비해 약자의 위치에 있었으며 개발자도 정보개발 툴의 확장에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상기해볼 필요가 있다.

○ 최근 빅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선별하고 의사결정의 가치를 높여주는 분석기술이 정보기술 분야의 핵심 키워드이다. 논리적 추론이 가능한 지능형 웹인 시맨틱 웹 기술을 이용한 시멘틱 웹 플랫폼의 개발과 적용이 활발하다. 시급히 정부부처 및 기관들 간의 협동연구와 분야별 융합연구의 확대가 필요하다.

○ 2002~2012년 5월4일 기준으로 ‘시맨틱 분석’키워드에 의한 주요출원인 및 특허건수는 마이크로소프트 7건, 알카텔 7건, BTC 5건, IBM 4건이고 상기 동일기간 기준으로 ‘시맨틱 웹’키워드에 의한 주요출원인 및 특허건수는 KISTI 4건, IBM 4건, 알카텔 3건, Google 3건 등이다. ‘시맨틱 데이터’ 키워드에 의한 주요출원인 및 특허건수는 마이크로소프트 13건, 필립스전자 9건, IBM 8건, BTC 6건등이다. 전체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KISTI, IBM, Google, BTC등의 최근 특허활동이 활발하며 심층 분석이 필요하다.

○ 한국의 경우 시맨틱 웹 플랫폼이 소수의 국가 기관에서 적용되어 왔다. 최근 행정안전부는 공공 및 민간의 정보를 융합하여 2012년 7월부터 시맨틱 검색 시범서비스를 통한 민간의 지식형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임을 발표했다. 우선 관광 및 재해분야 시범사업 후 표준제정 및 적용범위도 확대할 예정으로 있어 민간의 지식공유에 대한 기대가 크다. 향후 시범사업을 통한 기술적 완성도, 서비스신뢰성, 유저인터페이스, 보안문제 해결이 필요하며 궁극적으로 국가적 ROI가 고려되어야 한다.

○ 국가적 생태계형성의 과정에서 시범사업에 대한 민관학연과의 철저한 정보공유가 필요하고, 글로벌 빅 플레이어 주도 시장에서 민간주도 방식으로 지원하되 일부대기업의 참여권유보다 중소기업 프로젝트 중심의 민간생태계 활성화에 대한 정책적 지원규모의 확대가 필요하다.
저자
Microsoft Corporation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2
권(호)
WO20120054179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54
분석자
박*만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