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해 Atlantic II Deep(해연)의 금속광상: 광물자원의 지질학적, 경제적 잠재성과 법적 규제 평가
- 전문가 제언
-
○ 광물자원 분포는 단일 광종이 배태 분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유명한 큰 광상들은 한 지역에 다양한 여러 종류의 전략광물들이, 그것도 큰 규모로 분포하는 경우가 많다. 상업적으로 관심이 큰 40여 종의 유용금속이 들어 있는 심해저 망간단괴는 1960~1980년대 미국, 일본, 프랑스, 독일이 선도하고, 중국과 인도가 뒤를 따라 시작하여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지만, 경제성의 미비로 상업화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 지금까지는 육상의 광물자원만을 탐사 개발하여 왔으나 육상광물자원이 고갈되어 가고 있어 지질학자들은 광활한 해저에 발달하고 있는 해저광물자원으로 탐사방향을 선회하고 있다. 해양광물자원은 육상광물자원의 감소와 고갈로 해양에 부존하고 있는 막대한 양의 해저광물자원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선진국에 의하여 현재 진행되고 있다. 이미 한국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대륙붕의 석유와 천연가스 및 각종 유용광물에 대한 조사?개발?연구가 활발히 계속되고 있다.
○ 지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이란 환경과 경제개발을 조화시켜 환경이 파괴되지 않고 경제개발을 하는 것이다. 광업의 지속가능성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계획개선, 환경관리 개선, 청정기술 이용, 이해관계자 관여 증가, 파트너쉽 형성, 교육개선 등이다. 이글에서 A2D 개발을 위해서 지질학적 자원의 잠재력을 정밀 분석하여, 미래의 심해저광물 채광에서 발생되는 잠재 경제 수익은 실질적으로 법적인 영역의 고려와 해저채광의 부정적인 환경영향 제거를 요구한다. 미래의 심해저 광물 개발을 위한 연구는 개발에 따른 분쟁 해결이 필요하다.
○ 우리나라는 광물자원을 거의 전량 해외에 의존하므로 자원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서 해외자원개발을 통한 자급률을 매년 높여나가고 있다. 해외 광산개발의 경우도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인 요소 외에 광산보안과 효율적인 채광방법에 중점을 두어야 성공적이고 지속가능한 광업이 될 것이며, 특히 증가하는 국제 환경 관련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때이다.
- 저자
- Christine Bertram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36
- 잡지명
- Resources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15~329
- 분석자
- 조*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