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수소와 연료전지의 장래전망

전문가 제언
○ 일본에선 가정용연료전지의 일반판매가 실시된 지 금년이 4년째인데 당초의 판매 예정 대수를 대폭으로 초월하여 1년분 도입보조금이 수개월내에 소진되고 있는 상황이다. 가정뿐만 아니라 차량이나 기타 발전용등, 여러 가지 용도에서 연료전지를 핵으로 하는 수소에너지기술이 크게 기대되고 있다. 본 문헌은 이 수소를 이용하는 에너지기술에 관하여 이용과 저장 및 제조 전반을 간략히 설명하고 동시에 본격적인 보급을 향한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서 고찰한 내용이다.
○ 연료전지는 전해질의 종류와 작동온도 및 용도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MFC), 용융탄산염 연료전지(MCFC),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직접메탄올 연료전지(DMFC) 등은 빠르게 실생활에 적용되고 있다. 세계 각국의 동향을 볼 때 앞으로 실증과 보급을 통한 검증을 통하여 안정성을 확보하고, 경쟁력을 가꾸어 간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향후 수년 내에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될 것으로 보인다.

○ 우리나라에서도 수송용으로는 현대·기아자동차가 독자 개발한 100㎾급 연료전지 스택이 탑재된 투싼과 115㎾급 연료전지 스택이 적용된 모하비 수소연료전지차가 실증되고 있으며 가정(주택)용으로는 GS퓨얼셀, 퓨얼셀파워, 효성 등이 공동주택 등의 건물에 적용 가능한 PEMFC 타입의 1㎾급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해외에서는 GM의 Chevolet, Equinox, 혼다의 FCX Clarity, 토요타의 Fine-X 등의 연료전지자동차가 개발되어 각 지역에서 시범 운행되고 있다. 또한 관련 인프라로 수소스테이션도 전국 주요 지역에 설치되어 가동 중에 있다. 일본은 Toshiba, Sanyo, Panasonic, Toyota 등에서 개발한 700W~1㎾급의 연료전지시스템이 가정에 설치돼 있다.

○ 이외에도 선박용, 발전용 외에 지게차 등 다양한 용도의 연료전지가 상용화를 위한 기술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일본, 미국, 독일 등 선진국과 우리나라는 치열한 시장선점 경쟁을 보이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자
K SASA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91(1)
잡지명
日本エネルギ―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9~33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