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가축유래 황색포도상구균: 기원, 진화 및 공중보건학적 위협

전문가 제언
○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은 비교적 가벼운 피부감염에서부터 생명을 위협하는 심내막염, 독소쇼크증후군 및 궤사성 폐렴까지 광범위한 스펙트럼을 가진 주요 인체병원균이다. 특히 메티실린내성 황색포도상구균(MRSA)은 지역사회 및 병원관련 감염의 원인균이다.

○ 황색포도상구균은 인체병원균일 뿐만 아니라 소, 양, 염소, 닭, 토끼를 포함한 가축에 감염을 일으킨다. 특히 유방염을 일으키는 젖소의 유방내 감염은 전 세계 축산업에서 경제적 손실이 매우 크다. 또한 양과 염소 치즈를 생산하는 지역은 물론 양계산업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다. 시판 육계는 골감염이 문제가 되며 토끼 사육에서는 피부농양, 유방염 및 패혈증을 일으킨다. 최근까지 MRSA는 가축에서 드물게 분리되었지만 소, 돼지, 닭을 포함한 다양한 가축에서 검출빈도가 증가되고 있다.

○ 국내에서는 사람뿐만 아니라 소, 돼지 등의 가축에서 황색포도상구균의 분리, 분리균주의 항생제내성 및 병원성유전자의 분석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인체와 동물사이의 유전형을 비교한 연구는 없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인체와 동물유래 균주사이의 유전형 비교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농업의 발전, 최근의 산업화 및 가축산업의 세계화는 세균의 종간 전파 기회를 증가시키는 데 공헌하였으며 이것은 병원균의 발생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지속적인 감시체계는 가축생산, 동물복지 및 세계적인 식량안전에 영향을 주는 신종 동물유래 병원균을 확인하고 인간에게 병원성이 있는 신종 동물유래 클론을 검출할 필요가 있다.

저자
Fitzgerald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20(4)
잡지명
Trends in Microbi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92~198
분석자
박*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