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에서 선천성 면역: 병원균과 상호작용
- 전문가 제언
-
○ 포유류 혈관은 국소 및 전신 수준에서 대사, 생리 및 면역학 분야에서 정교하게 적응할 수 있는 매우 다이내믹한 시스템이다. 효과적인 혈관 면역반응은 질병발생에 중요한 결정인자이다.
○ 병원균이 혈관에 침투하면 숙주는 신속하고 통합적인 면역반응을 시작한다. 쿠퍼세포나 비장 대식세포와 같은 조직특이성 혈관 면역세포는 혈액내에 침투한 병원균을 탐식한다. 면역보초에 의해 또는 세균이 생산한 물질과 톨-유사 수용체(toll-like receptor) 사이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유리된 염증성 사이토카인은 내피세포를 활성화시킨다. 활성화된 내피세포는 호중구를 이주시킨다.
○ 호중구는 탐식작용 및 활성산소 유리를 포함한 여러 가지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병원균을 공격한다. 그밖에 내피세포와 호중구는 염증을 더 촉진하는 단핵구를 포함한 다른 면역관련 세포를 끌어들이기 위해 친염증성 사이토카인과 케모카인을 분비한다. 수지상세포와 일부 단핵구와 대식세포는 적응면역 시스템에 세균항원을 제시하기 위해 세균을 탐식한다.
○ 내피세포는 면역세포의 보충에도 중요하지만 세균을 전염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이 과정과 관련된 메커니즘을 밝히는 것은 세균의 제거와 전파를 방지할 수 있는 새로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해외에서는 최근 이 분야의 연구가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지만 국내 연구는 그렇지 못하다.
○ 특히 항생제의 과다사용으로 인한 다약제내성균의 출현이 국제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앞으로 감염질환으로부터 인류를 구하기 위해서는 세균과 숙주사이의 면역반응에 대한 더 많은 이해가 필요하다. 해외에서는 숙주자체의 면역기능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연구가 추진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 분야의 기초적인 연구가 활발하게 추진되기를 바란다.
- 저자
- harding Kube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15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Micro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85~91
- 분석자
- 박*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