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컷의 짝 고르기에 대한 진화와 의미
- 전문가 제언
-
○ 수 년 동안 경쟁적인 수컷(competitive male)과 까다롭게 선택하는 암컷(choosy female)이라는 관점에서 여러 해 동안 특정되어 온 수컷과 암컷의 구별되고 있는 번식에서의 역할은 다윈 시대 이후로부터 성선택(sexual selection)의 중요한 핵심과제로 남아 내려오고 있다.
○ 성 선택의 진화적 의미는 이미 확고한 틀을 가지고 있지만 최근 수십 년 동안 그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나고 있는데 (1) 짝짓기 이후에 일어나는 성 선택의 진화적 중요성의 인지, (2) 성의 역할과 짝짓기의 불안정성(lability), (3) 성적 갈등에서 야기되는 선택의 새로운 기회(novel opportunity) 등이 새로운 검토의 관점이 되고 있다.
○ 현재 쌓이고 있는 증거들에서는 수컷도 역시 까다로운 선택을 예기치 않았던 상황에서 조차도 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일부다처(polygyny)제 하에서 이거나 수컷의 어미 돌봄(male parental care)이 없는 경우 등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 본 검토는 수컷의 짝짓기 선택에 관한 가설을 제시하고 그것의 진화를 촉진시키거나 구속하는 요소들에 대한 실험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수컷의 짝선택의 진화적 의미와 수컷 대 암컷의 짝 선택에 있어서 대조를 이루는 괄목할 만한 차이점들을 검토하고 있다.
○ 본 글은 수컷에 의한 짝선택이 잠재적으로 널리 퍼져 있다는 것과 짝짓기 체계가 진화해 온 방법에 있어서 전혀 다른 독특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결론으로 제시하고 있다.
○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두 가지 성 모두에서 짝 고르기 행동과 더 많은 서로 다른 짝짓기 체계(mating system)에 존재하는 수컷의 짝 고르기의 있을 듯한 가능성 면에서 좀 더 포괄적인 견해를 모을 수 있다면 성 선택의 새로운 중요한 성과를 이해할 수 있는 상당한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 저자
- Dominic A. Edward and Tracey Chapma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11
- 권(호)
- 26(12)
- 잡지명
-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647~654
- 분석자
- 김*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