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역혼성 전류구동을 이용한 안정상태의 장펄스 토카막 가동
- 전문가 제언
-
○ 토카막의 안정상태 장펄스 토카막가동은 충분한 비유도성 전류구동이 필요함으로 즉 외부전류 구동방법을 요한다. 저역혼성 전류구동(LHCD)은 현재 토카막에서 사용되는 가장 효율적인 기술로 인식된다. LHCD ITER에 관계가 있는 시스템의 개념설계의 진전뿐만 아니라 불가결한 기술문제도 보고되었다.
○ 세계적인 핵융합연구 최선두의 우리나라는 2009년 아랍 에미리트연방 의 원자력발전소 건설공사 발주를 수주하여, 한국은 에너지수입국에서 수출국으로 전환함으로써 한국의 잠재력을 충분히 과시하였다. 1978년에 외국기술을 처음 도입한 이래 단기간에 괄목할만한 성취라 여겨진다.
○ 한국은 다양한 관련분야에서 과학자, 연구자 및 전문가들의 협조와 노력으로 97% 이상의 기술 자립도를 성취하였다. 이 기술능력은 한국의 경제적 성공과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을 가능케 한 막후의 구동력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 그 무엇보다도, 한국은 원자력이 지식에 근거한 에너지원이라는 점에서 덕을 본다. 즉 원자력을 개발함에 그 핵심은 자원이 아니고 기술이라는 사실이다. 에너지시대가 자원지향에서 지식지향으로 변함에 따라 한국은 전 세계 에너지 시장에서 보다 더 경쟁력을 가지게 되었다.
○ 한국은 환경적으로 우호적인 우수한 에너지 즉 핵융합을 통하여 지식기반의 지도자로 한걸음 앞서 나가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핵융합은 태양이 빛과 열을 방출하는 원리이다. 중수소는 해수에서 추출하고 흔한 라듐에서 유래한 삼중수소는 핵융합력을 발생시키는 원료로 사용된다. 핵융합은 현존 에너지의 풍요, 효율, 안전 및 환경 친화력의 한계를 훨씬 능가하고 있다.
○ 우리의 기술력을 일별할 수 있는 좋은 예는 본 분석물의 원저자들이 7개국의 다 국적에 속하는 56명의 저자 중 7명이 한국인인 것이다.
- 저자
- A. Be'coulet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86
- 잡지명
- Fusion Engineering and Desig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90~496
- 분석자
- 김*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