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CIGS 태양전지 박막의 산화물완충 층상구조

전문가 제언

○ 구리, 인듐, 갈륨, 그리고 셀렌원소로 구성된 전지를 CIGS태양전지라고 한다. 구성원소의 화합물은 보통 Cu(In1-xGax)Se2로 표기한다. 태양에너지 변환효율이 좋고, 장기간 사용해도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기 때문에 차세대의 박막전지로 기대되는 태양전지이다. 현재 소 면적 셀에서 변환효율이 19.5%, 대 면적 모듈에서는 13%정도 달성한다.

○ 현재 소규모로 시판도 되고 있다. 그러나 가격경쟁력에서는 한층 더 고효율화가 필요하다. 산업기술개발기구가 책정한 태양광발전계획에 의하면 2020년에 CIGS계열 태양전지의 목표변환효율은 소 면적 셀에서는 25%, 대 면적 모듈에서는 18%로 되어 있다. 재래의 CIGS태양전지에는 한 개의 pn접합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 CIGS계열 태양전지의 변환효율의 한계는 22%로 보고 있다.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CIGS계열의 직렬(tandem)형 태양전지에서는 변환효율이 26~28%까지 실현이 가능하다. 장차 25%이상의 효율을 달성하기 위하여 직렬 형 태양전지가 유력한 후보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다. 미국에서 직렬 형 고성능 CIGS전지에 대한 기초연구가 수행 중에 있다.

○ 한국에서도 태양광발전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CIGS전지의 완충 층 박막에는 CdS를 사용하는데 특허에서는 CdS를 아연-주석(ZTO)산화물박막 층으로 대치하여 제조방법을 크게 간소화 했다. 그리고 광자의 에너지 변환효율도 크게 개선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CIGS태양전지는 미래태양전지로 현재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저자
Kodenkandath, Thomas et al.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WO20120033907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4
분석자
박*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