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임계이산화탄소(Supercritical Carbon Dioxide)란 임계온도(31℃)·임계압력(7.5MPa)을 초과한 상태의 이산화탄소로서 기체와 액체의 성질을 동시에 가진 유체를 말한다. 초임계 유체에서 온도가 높아지면서 부피가 팽창한 액체와 유사한 용해성이 있고, 압력으로 부피가 감소된 기체와 유사한 유동성과 확산성이 있다.
○ 초임계 CO₂추출이란 인체에 무해한 탄산가스를 고압에서 초임계 유체상태로 만들어 천연물에 함유된 향, 색소, 유지류 및 기능성 물질을 변성 없이 추출할 수 있다.
○ 초임계 추출의 특징은 높은 용해력, 빠른 물질이동과 열 이동성, 낮은 점도, 높은 확산계수, 낮은 표면장력에 의한 미세공의 빠른 침투성 등이 있으므로 천연 향 추출, 카페인 제거, 단백질 회수, 저온 살균, 유기성 떼 제거, 나노미립자 제조, 독성물질 분리, 염색 코팅, 신물질 생산 등에 응용할 수 있다.
○ 정향(丁香)은 상록교목인 정향나무(Syzygium aromaticum, Clove)의 적갈색의 꽃봉오리이다. 말린 꽃봉오리가 못(丁)과 닮아 정향이라 부른다. 인도네시아 원산으로 탄자니아의 잔지바르 제도가 최대 생산지이다. 정향에는 14~20%의 정유(essential oil)를 함유하는데, 주성분인 오이게놀(eugenol)은 살균제·향수·구취제거·국부마취제, 감미제, 강화제로 쓴다.
○ 정향은 우리나라에서도 오래전부터 알약, 가루약, 달임약 등 귀한 약재로 이용되었고 동의보감에 소화 장애, 관절통 등 다양한 처방이 있다. 개화 직전에 따서 말린 봉오리는 매콤달콤한 향신료로서 중국요리의 요향장육, 디저트, 음료, 고기요리, 피클, 소스에도 사용된다.
○ 초임계이산화탄소를 이용한 기술은 phytochemical, 나노기술, 바이오기술 등과 융합하여 초임계이산화탄소의 적용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본고에서 제시된 초임계추출 정향유의 발암 억제효능을 응용하여 천연물의 약리작용을 증강하는 기술이 유망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