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초임계 이산화탄소 추출과 유용성분의 기능 평가

전문가 제언
○ 초임계이산화탄소(Supercritical Carbon Dioxide)란 임계온도(31℃)·임계압력(7.5MPa)을 초과한 상태의 이산화탄소로서 기체와 액체의 성질을 동시에 가진 유체를 말한다. 초임계 유체에서 온도가 높아지면서 부피가 팽창한 액체와 유사한 용해성이 있고, 압력으로 부피가 감소된 기체와 유사한 유동성과 확산성이 있다.

○ 초임계 CO₂추출이란 인체에 무해한 탄산가스를 고압에서 초임계 유체상태로 만들어 천연물에 함유된 향, 색소, 유지류 및 기능성 물질을 변성 없이 추출할 수 있다.

○ 초임계 추출의 특징은 높은 용해력, 빠른 물질이동과 열 이동성, 낮은 점도, 높은 확산계수, 낮은 표면장력에 의한 미세공의 빠른 침투성 등이 있으므로 천연 향 추출, 카페인 제거, 단백질 회수, 저온 살균, 유기성 떼 제거, 나노미립자 제조, 독성물질 분리, 염색 코팅, 신물질 생산 등에 응용할 수 있다.

○ 정향(丁香)은 상록교목인 정향나무(Syzygium aromaticum, Clove)의 적갈색의 꽃봉오리이다. 말린 꽃봉오리가 못(丁)과 닮아 정향이라 부른다. 인도네시아 원산으로 탄자니아의 잔지바르 제도가 최대 생산지이다. 정향에는 14~20%의 정유(essential oil)를 함유하는데, 주성분인 오이게놀(eugenol)은 살균제·향수·구취제거·국부마취제, 감미제, 강화제로 쓴다.

○ 정향은 우리나라에서도 오래전부터 알약, 가루약, 달임약 등 귀한 약재로 이용되었고 동의보감에 소화 장애, 관절통 등 다양한 처방이 있다. 개화 직전에 따서 말린 봉오리는 매콤달콤한 향신료로서 중국요리의 요향장육, 디저트, 음료, 고기요리, 피클, 소스에도 사용된다.

○ 초임계이산화탄소를 이용한 기술은 phytochemical, 나노기술, 바이오기술 등과 융합하여 초임계이산화탄소의 적용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본고에서 제시된 초임계추출 정향유의 발암 억제효능을 응용하여 천연물의 약리작용을 증강하는 기술이 유망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
Saito Takayuki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54(1)
잡지명
New Food Indu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73~79
분석자
최*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