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계의 사람화 마우스
- 전문가 제언
-
○ 우리의 주위에는 너무도 많은 종류의 바이러스, 세균, 진균, 기생충 등과 같은 무수한 감염성의 생물(감염원)이 존재하고 있다. 공존해서 생활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있어서 갈수록 중요시 되고 있는 것이 이들을 방어할 수 있는 면역시스템의 구축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 면역계는 기능적인 면에서 보면 자연면역계와 획득면역계의 조화로운 상호조절과 협력에 의해 유지되고 있으나 본 논문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자연면역계가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실제의 감염증 등에서는 자연면역계의 역할 못지않게 획득면역계를 활성화시켜 대처토록 해야 함은 너무도 당연하다 하겠다.
○ 그동안 면역학 관련 학문의 급속한 발전과 새로운 기법의 개발로 생명 체의 유지, 관리에 대한 부분에 대해 알 수 있게 된 면도 크지만 생명체의 기본에 대해 접근해 볼수록 부분적이 아닌, 총체적이고도 체계적인 접근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하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어 여기에 부합되는 실험동물 구축의 일환으로 우리의 생체기능을 그대로 발현(재현)시킬 수 있는 NOG 마우스와 같은 모델을 개발 진행시키게 되었다.
○ 이상적인 모델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식세포, NK 세포, 각종 보체 등으로 대표되는 자연면역계의 기능과 T세포와 B세포로 대표될 수 있는 면역계의 기능이 인체에서와 같이 작동, 유지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T세포의 기능발현에는 해결해 나가야 할 부분이 많고 B세포에 있어서도 CD(cluster differentiation) 발현 등이 제대로 발현되고, NK 세포는 자연면역에 관여하고 있는 다양한 interferon에 의해 활성화가 되기 때문에 이들 관련성과의 일관된 과정과 기능이 발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선진국과의 공조와 상호협력으로 실험모델이 개발되어 우리의 실생활에 활용되었음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
- 저자
- Takeshi Takaha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31(3)
- 잡지명
- 細胞工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21~325
- 분석자
- 강*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