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엑서지분석에 의한 폴란드 지열자원의 분류

전문가 제언
○ 폴란드의 여러 저수지 조건은 다양한 지열에너지가 가능하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본고는 지열에너지의 열역학적 상태를 명확히 기술하기 위해 에너지 변수, 즉 최대 유효에너지를 나타내는 엑서지(exergy) 지표에 의하여 폴란드의 지열자원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폴란드 정부는 2012년 1월 말 총 전력생산량 중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작년 기준 10%에서 2020년까지 15.5%로 확대시키는 내용의 미래에너지 수급방안을 확정하였다. 사업예산도 올해 30억 즈워티(약 7억2000만 유로, 1유로=4.14 즈워티 기준)에서 2020년까지 80억 즈워티로 점차 증액할 계획이다. 폴란드는 낮은 신재생에너지원을 보유했기 때문에 EU의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신규투자가 불가피하다. 폴란드의 신재생에너지 확대사업은 EU에서 부과한 신재생에너지 비율 의무량을 달성하기 위한 대책방안으로 EU는 폴란드에 2020년까지 총 전력생산량 중 15%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하도록 하고 있다.

○ 신재생에너지 개발이 날이 갈수록 절박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지열에너지가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대체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다. 지하에 축적된 지열에너지를 건물의 냉난방이나 급탕 등에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한국 지열에너지학회는 지열에너지를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정책 마련과 기술지원을 뒷받침함으로써 지열에너지 시스템을 적극 개발하고 있다.

○ 심부 지열에너지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 정부의 재생에너지 지원정책과 그 개발 및 이용을 둘러싼 인·허가 제도가 정비되지 못한 까닭에 개발과정은 큰 난관에 봉착해 있는 실정이다. 지열에너지 개발 및 이용관련 법제의 여러 문제점과 과제를 검토한 후 외국의 입법례에 비추어 온천법의 개정을 포함한 광업법을 중심으로 한 인허가 제도의 재정비를 제안하고 있다.
저자
Antoni Barbac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16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23~128
분석자
윤*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