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환경화학물질이 어린이의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평가

전문가 제언
○ 본 원고의 평가에서는 3가지 환경 화학물질에 대하여서만 평가하였다. 이 평가결과로 미루어 보면 주위에서 흔하게 사용되거나 발견되는 많은 화학물질이 어린이의 뇌 발달이나 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환경물질이 어린이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하기 위하여서는 먼저 그 영향을 정량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본 원고는 환경화학 물질이 어린이에 미치는 영향을 숫자로 계량화 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 2007년 9월 영국 Southampton대학에서 300명의 소아를 대상으로 인공색소를 함유한 음료수를 마시게 하여 인공색소가 소아의 행동이 미친 영향을 조사하는 실험이 있었다. 이 실험에서 인공색소 함유 음료수를 마신 아동에서는 현저한 행동이상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 결과에 따라서 영국의 Food Standard Agency는 6종의 인공색소에 대하여 사용을 금지하였다.

○ 납이 소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학계에 보고된 바가 있다. 이 보고에서는 혈중 납 농도 0.8μg/dL 이하의 소아와 2.0μg/dL 이상의 소아를 비교하여 2.0μg/dL 이상의 소아가 0.8μg/dL 이하의 소아에 비하여 ADHD가 4.1배 많이 발생함을 보고하였다. 1943년 조사에서 납에 중독된 소아는 공격적 성향과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는 기질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1993년에는 소아의 납 중독이 청소년 범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도 보고되었다.

○ 지금까지는 어린이의 지능발달 문제나 행동이상은 전부 개인과 해당 가족에게 책임이 돌아갔다. 그러나 환경화학 물질과 인공색소와 같은 식품첨가물들이 어린이 발달에 이상을 초래하는 것이 확인 된 만큼 이제는 사회가 나서서 이에 대한 관리와 규제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저자
David C. Bellinge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120(4)
잡지명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501~507
분석자
길*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