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토양 정화를 위한 개선된 전기화학기술
- 전문가 제언
-
○ 여러 산업분야에서 발생하는 액상폐기물로 인해 일부 사업체의 부지는 이들 물질로 심하게 오염되고 있다. 또한 광업활동에 의해 주위 하천, 지하수를 포함해서 토양도 오염되어 있다.
○ 이러한 지하수 또는 토양오염을 정화하기 위해 물리화학적 생물학적 그리고 전기화학적 방법 외에 식물정화가 있다. 이들 방법 중에서 식물정화법이 가장 용이하고 저렴하지만, 장기간의 정화기간이 소요된다는 약점이 있다.
○ 물리화학적인 방법과 생물학적방법의 일부는 오염된 심도가 깊지 않을 경우에는 단지 내외에서 세척 또는 토양경작법 등으로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지만, 오염된 심도가 깊을 경우에는 동전기를 이용하는 전기화학적인 정화와 생물학적 통풍법(bioventing)이라는 생물정화법을 적용해야 한다.
○ 또한 불투수층에 도달한 지하수를 정화하기 위해서는 차수벽을 설치하고 지상에 폐수처리시설을 설치하는 바이오슬러핑(bioslurping)에 의해 지하수를 처리해야 하므로 처리비용이 급격히 상승한다.
○ 본고에서는 전기화학적 정화에 의한 처리효율을 제고하기 위해 pH 조정제, 킬레이트제, 착화제, 계면활성제, 공용매 및 양이온용액을 투입하는 방안과 산화/환원, 생물정화, 투수성 반응벽, 식물정화, 초음파 및 열 탈착 등 타 처리방법을 결합해서 처리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국내에서도 물리화학적, 생물학적 정화법이 상용화되어 오염토양을 정화시킨 사례가 많지만, 동전기를 상업적으로 사용한 실적은 없으며 G7 과제로 동전기에 의한 토양정화법이 제시되었다. 따라서 본고에서 제시하고 있는 복합적인 전기화학적 정화법에 대한 연구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 저자
- Albert T. Yeung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195
- 잡지명
-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29
- 분석자
- 이*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