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수술에 의한 저혈당증 발생기작 연구
- 전문가 제언
-
○ 비만수술(위축소 수술)은 위의 용적을 줄여 식사량을 줄이고, 위의 상단에서 발생하는 인슐린 저항신호를 막음으로써 인슐린 저항을 없앤다. 따라서 혈당강하제, 인슐린치료로 혈당강하가 안 되는 인슐린 저항이 매우 높은 중증 당뇨환자들을 상대로 최후 치료수단으로 위 축소수술을 하고 있다.
○ 순천향대병원에서 혈당강하제, 인슐린치료로 혈당이 감소하지 않았던 128명의 당뇨환자들에게 비만수술 치료를 했다. 당뇨약을 사용하지 않고 당화혈색소가 정상수준으로 회복, 유지되는 완치환자가 23%였다. 전반적으로 혈당, 당화혈색소가 크게 개선(치료)되는 효과를 보였다.
○ 비만으로 발생한 인슐린 저항이 2형 당뇨병을 발생케 한다. 이런 당뇨병을 치료하려면 혈당강하뿐만 아니라 체중을 감소시켜 인슐린 저항을 감소시켜야 2형 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2형 당뇨병을 치료하는 데 많이 사용하고 있는 혈당 강하제인 설포닐우레아는 체중증가와 혈중지질을 높여 심혈관 위험을 높이는 단점이 있어 새로운 치료제가 필요하다.
○ GLP-1은 소장에서 분비되어 인슐린을 촉진시켜 혈당을 강하시키는 장내분비 호르몬이다. 이 GLP-1은 인슐린 분비촉진뿐만 아니라 소장에서 영양흡수를 감소시켜 체중을 감소케 한다. 결국 GLP-1은 혈당강하와 체중감소라는 바라던 기능을 갖춘 호르몬이다. 그러나 체내에서 dipeptidylpeptidase Ⅳ라는 효소에 의해 분해되기 때문에 GLP-1의 체내에서 작용시간은 매우 짧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 효소의 분해작용에 견딜 수 있는 GLP-1 유사체(또는 유도체)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 저자
- P. Ritz,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37
- 잡지명
- Diabetes & Metabolism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74~281
- 분석자
- 윤*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