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시정전 위험에 대비한 적절한 안전장치 도입
- 전문가 제언
-
○ 화학공장 사고의 근본원인을 조사하면 자주 불시정전이 중대사고의 원인으로 확인된다. 비계획 정전은 한 공정을 비상가동 정지하도록 만들며, 만약 비상가동정지가 올바르지 않게 진행되면, 위험 화학물질이 제어불능상태로 방출되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 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고 사슬을 절단하는 한 가지 이상의 안전장치가 필요하다. 공정위험성분석(process hazards analysis)은 어떤 안전장치가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사고예방 효과를 평가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 이런 안전장치에는 비상가동 정지절차, 종업원 훈련, 비상가동정지 시스템(안전 계장 포함), 예비전력 공급 등이 있다. 이 글은 일차 전원이 중단될 때 이차 전원으로 안전하게 확실히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위험성분석과 비상계획을 이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저자는 정전에 대비한 안전장치가 있음에도 실제 정전 시에 실패한 사고사례를 소개하였는데, 황당하게도 비상전원계통을 과다하게 시험한 결과 부품 수명이 단축되어 정전 시 작동하지 않게 되었다.
○ 공정위험성분석 및 방호계층분석 같은 방법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KOSHA)의 안전보건기술지침(Code and Guide)에 의거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시행되고 있다. 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공정안전관리(PSM)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해당 기업체는 주기적으로 공정안전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기술지침은 산업안전연구원, 각 관련협회, 관련학회를 중심으로 연구되고 있다.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최근 “정전으로 인한 화학사고 예방대책”을 각 사업장에 배포하였다. 최근 전력수급에 비상이 걸리는 경우가 많아 사업체의 정전에 의한 손실을 최소화하고 혹시 있을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각 사업장마다 정전 시에 대비하여 비상전원 등 비상대책이 준비되어 있겠지만, 여름 전력 피크 사용에 대비하여 기존 비상대책을 재평가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재평가 작업에 이 글이 간결한 안내서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 저자
- Russell A. Ogle, Delmar Trey Morrison II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30(2)
- 잡지명
- Process Safety Progres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99~103
- 분석자
- 이*용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