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차아수에 의한 식품의 살균효과
- 전문가 제언
-
○ 차아염소산수(탄산차아수)는 강력한 산화제이며 살균제로서는 살균력이 차아염소산나트륨보다 5배 이상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고, 냄새가 적고 사람이나 작업환경 관리가 쉬우며 운영비가 적게 든다. 또한, 식재료에 대하여 살균 세척을 위해 저농도에서 단시간에 처리하기 때문에 식재료의 손상이 적고, 안전성이 높아 손 씻기, 기계·기구의 세척 등 사용 용도가 광범위하여 산업체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다.
○ 최근 식품의 생산관리 시스템의 주요한 수법으로 HACCP제도의 도입이 추진되고 있는데 종래의 수법을 대체하는 새로운 위생관리 수법으로 차아염소산수가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 현행 식품첨가물공전에 차아염소산수는 과실류, 채소류 등 식품의 살균 목적으로 사용하여야 하며, 최종식품의 완성 전에 제거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기구 등의 살균 소독제로는 식품 접객용 기구, 집단접객용(1회 50인 미만 제공 급식용 포함) 기구, 유 가공품 기구 및 식품의 제조·가공용 기구에 200㎎/L 이하(유효염소로서)로 사용토록 하고 있다.
○ 차아염소산수의 제조장치 사업은 사용자는 제조장치뿐만 아니라 이 성분에 의한 위생관리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기계 판매만이 아니고 생산현장 사용자의 희망과 목적에 따라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제안하고 제공해야 한다.
○ 식품에 차아염소산수가 사용이 승인된 후 많은 기업이 이와 관련 사업에 참여하여 독자적으로 전해 장치를 개발·제조·판매하여 보급 대수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살균제로서의 이들의 장단점을 잘 이해하고 올바른 사용법을 알지 못하면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또한 이들의 특징을 활용하여 살균 효과를 높이기 위해 농도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 저자
- Beppu Hiroyos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50(6)
- 잡지명
- ジャパンフ-ドサイエン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4~58
- 분석자
- 이*옥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