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다이캐스팅 기계 부품의 최신동향
- 전문가 제언
-
○ 다이캐스팅 기술은 처음 미국에서 개발되었으나 유럽에서 많은 발전을 하였고 현재는 전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일본은 유럽으로부터 기술을 도입하여 오늘날 다이캐스팅 산업에 많은 발전을 이루어 자동차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 특히 자동차 산업이 발달하면서 다이캐스팅 기계의 대형화, 금형 이외에 새로운 기술로 세미솔리드 프로세스에 있어 반용융 다이캐스팅법(Buhler, 스위스)과 SSR법(IDRA, 이탈리아), 진공다이캐스팅 법에서는 Vacural법(VAW, 독일)과 MFT법(BDW, 독일) 등이 모두 유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다이캐스팅은 다른 산업에 비해 폐기물 배출도 적고 원자재가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 등으로 경금속이면서 융점이 낮기 때문에 제조공정에서 나오는 스크랩도 재활용이 가능하므로 에너지가 고융점 금속과 같이 많이 들지 않는 장점이 있어 자동차와 연계 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본다.
○ 현재 한국은 자동차 산업의 발전으로 다이캐스팅 부품 국산화는 많이 이루어진 상태이지만, 아직까지 일본과 미국의 생산과 기술력을 비교하면 핵심부품의 다이캐스팅 제품화를 위해서는 기술개발을 통한 제품 개발이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본고에서는 다이캐스팅 장치의 냉각 부품을 개량하여 고성능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해 주고 있다.
○ 이미 중국은 2007년에 일본의 1,117천 톤을 추월한 1,188천 톤을 생산하여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어 우리는 기술적인 발전만이 절실한 상황이다. 따라서 고품질 제품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다이캐스팅 장치의 고효율화를 비롯하여 반응고, 반용융법과 같은 혁신적인 다이캐스팅 기술의 개발이 요구된다.
- 저자
- Ito Yasunor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52(9)
- 잡지명
- 素形材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9~14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