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토양의 미네랄 영양소와 유해원소의 불수의 섭취와 토식증

전문가 제언
○ 인간과 동물의 토식(geophagy)과 토식증(geophagia)은 과거에는 잘 알지 못하고 관심도 없는 생소한 현상으로 보았으나, 현재는 자연생태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동물의 토식행위와 인간의 토식습관 및 토식증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지구 역병리학(Geophathology)이라는 하나의 학문으로서 여러 지역의 지형, 기후, 식습관 등을 질환과 관련하여 연구하고 있다.

○ 기록에 의하면 토식은 고대부터 알려져 왔다. 희랍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도 토식에 관하여 언급한 바 있고, 토식행위는 전 대륙에 걸쳐서 발견되며, 특히 열대지역 원시인들은 관습적으로 토식하였다. 독일인 훔볼트는 1799~1804년에 베네수엘라에서 Orinoco강의 Ottomac인의 토식 행위를 관찰하여 과학적 보고서를 작성한 바 있다.

○ 최근에는 토식이 동물 세계에도 널리 퍼져 있음에 주목하여 파충류, 새, 포유류, 특히 일반 초식동물 및 영장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여러 가설이 발표되었다. 토식은 인간이 원시시대에는 어떠한 영양분을 섭취하였는지를 추적할 수 있는 흔적이 될 수 있고 진화론적으로 중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 현재 원시생활을 하는 종족과 동양의학의 문헌에서도 토식과 관련된 자료를 찾을 수 있다. 한국과 중국을 포함하는 동양에는 고대로부터 사용하여 온 약용광물이 있다. 약용광물이 실린 대표적 옛 문헌에는 ‘동의보감’(한국)과 ‘본초강목’(중국)이 있으며, 지질학 및 광물학적 설명이 있는 비교적 최근의 문헌에는 ‘중국광물약’(중국)과 이를 보완 편·역한 ‘동의광물약’이 있다.

○ 현대는 자연 환경과 토양이 광산뿐만 아니라 산업의 유해한 물질로 오염되고, 그 범위가 넓어 미래에 인간의 건강에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알 수 없다. 따라서 이에 대한 조사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논문은 토식과 토식증에 대한 여러 사례와 지식을 제공하는 최근의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peter W. Abraham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27
잡지명
Applied Geochemi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954~968
분석자
이*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