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섬유의 시장 동향
- 전문가 제언
-
○ 기능성 섬유란 원래 섬유 제품에 본래 필요한 기능이 아닌 다른 관련되는 부가적인 기능을 부여한 것으로 처음에는 합성 섬유에 흡수성, 흡습성을 첨가하는 것과 같이 천연섬유와 유사한 제품을 만드는 데서 출발했다.
○ 현재는 천연섬유 이상의 성능을 지니게 함은 물론 합성섬유의 독자적인 성능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여러 가지 다양한 기술개발이 접목되고 있다. 특히 일본 소비자들은 섬유소재의 착용감은 물론 건강까지 고려한 의류를 선호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 보온성, 향균성, 방취 효과, 방수, 방풍 등 특수한 기능을 가진 섬유를 찾게 되었다.
○ 이러한 새로우면서도 광범위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서는 천연섬유보다도 합성섬유가 분자설계 상 자유도가 큰 이점을 살려 개발에 더 적합한 소재로 인정받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기업은 물론 선진국의 합성섬유 메이커들도 범용 섬유 제품은 코스트 경쟁력 열세로 개도국에 물려주고, 기술혁신에 의한 하이테크 기술로 고성능 또는 고기능성 섬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 우리나라도 지식경제부 주관 하에 스마트 섬유를 주요 기술개발 과제로 선정하여 스포츠 및 레저 섬유, 메디컬 및 헬스 케어 섬유, 환경 섬유, 디지털 섬유 등 4가지로 나누고 각각의 기술개발을 추진하는 로드 맵을 만들어 신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맞추어 국내의 화섬 메이커인 효성, 코오롱, 휴비스, 새한 등이 각자 브랜드의 기능성 섬유를 독자적으로 기술개발하여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 미래 섬유산업은 기능성 및 산업용 섬유가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부가가치 및 하이테크 분야로 간주되고 있는 산업용 및 기능성 섬유 분야에서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선진국들의 R&D 투자 및 기술경쟁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치열해질 전망이므로 그 동안의 섬유 강국 이미지를 살려 고부가가치인 신 합섬 개발에 노력을 경주하여야 한다.
- 저자
- Editori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32(4)
- 잡지명
- 機能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1~75
- 분석자
- 이*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