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수 미세조류 및 진균 대사물질의 천연물 농약 이용
- 전문가 제언
-
○ 모든 미생물은 2차대사산물을 생합성하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이들 대사물질은 미생물 천연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지금까지 대사물질 생산면에서 다양한 미생물의 1% 이하에 대해서만 조사되었다.
○ 일반적으로 미생물 천연물질은 담수 수생환경에서 생활하는 미세조류와 진균은 살조제, 항미생물제, 살유충제, 선충방제제와 같이 매우 중요한 병, 해충 방제 목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 미세조류에서는 살조, 항미생물, 항원생동물, 항섭식, 살충, 살유충 활성을 가진 대사물질이 발견되었다. 항미생물 활성을 가진 미세조류 대사물질로부터 얻은 항바이러스 물질은 bauerine (β-carbolines), ambigol이고, 다당류 nostoflan은 선택성 항단순포진 바이러스 활성을 나타냈다. 담수 진균으로부터 발견된 항미생물 대사물질을 kirschsteinin, tenellic acid, stachybotrin, oxasetin, clavariopsin, caspofungin이며, 항미생물 활성을 나타냈다.
○ 세계적으로 미생물은 굉장히 다양한 구조와 생물활성을 가진 2차대사물질의 주된 출처로 인정되고 있지만 담수 수생생태계의 미생물상은 아직 전혀 혹은 약간 조사되었다. 그리고 진균으로부터 농약 특성을 가진 담수 진균 대사물질에 대한 기존 문헌은 매우 빈약하고, 연구도 매우 적다. 또한 담수 진균과 미세조류 대사물질의 기작과 작용성은 아직 많이 연구되지 않았다.
○ 우리나라에서는 31종의 생물농약이 살균제 및 살충제로 수입되거나 제조되어 시판되고 있는 실정이며, 대부분은 미생물 농약이다. 그러나 담수 조류 및 진균으로부터 얻은 천연물 농약은 아직 없고, 연구도 거의 시도되지 않은 실정이다.
○ 따라서 담수 수생미생물로부터 얻은 미생물을 대상으로 천연대사물질의 생물활성과 작용기작에 대한 더 많은 연구를 통하여 천연물 농약이 개발되기를 요망한다.
- 저자
- B. Hernandez-Carls, M. M. Gamboa-Angul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10
- 잡지명
- Phytochemistr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61~286
- 분석자
- 변*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