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유통의 새로운 조류
- 전문가 제언
-
○ 근래 신세대 네트워크의 하나로 콘텐츠본위 네트워크라는 개념이 제안되고 있다. 종래의 네트워크에서는 IP어드레스라고 하는 네트워크상의 개체식별정보(위치정보 포함)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서버에 액세스하여 콘텐츠를 취득하였다.
○ 그러나 이용자는 콘텐츠 그 자체에 있으며 위치정보에는 관심이 없다. 이용자가 콘텐츠의 명칭을 지정하는 것만으로 적당한 서버에서 콘텐츠가 취득되는 콘텐츠본위인 네트워크운용이 콘텐츠본위 네트워크의 기본적인 개념이다.
○ 현재 인터넷상의 중요한 서비스로 되어 있는 콘텐츠유통 서비스는 이용자는 콘텐츠의 출처에는 관심이 없고 콘텐츠 그 자체에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네트워크 자체가 콘텐츠유통 서비스에 적합한 콘텐츠본위인 아키텍처로 이행하는 새로운 연구조류가 일어나고 있다. 본고에서는 네트워크 자체를 콘텐츠본위 통신모델로 변혁하고자 하는 새로운 연구동향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 일본에서는 정보통신연구기구, Osaka University, Kansai University 등에서 신세대 네트워크의 하나로 콘텐츠본위 네트워크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다. 정보통신연구기구에서는 네트워크의 고품질화, 고신뢰화, 트래픽의 증대와 동시에 네트워크소비 에너지의 가시화와 에너지삭감을 위한 기술 확립을 목표로 연구하고 있다.
○ 한국정보과학회를 비롯하여 광주과학기술원, 아주대학 등에서는 콘텐츠중심 네트워크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다. 특히 한국정보과학회에서는 단말중심의 네트워크(endpoint-oriented network)와 콘텐츠중심의 네트워크(Content-oriented network)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시스템을 2010년(특허출원)에 공개하였다. 향후에는 인터넷상에서 콘텐츠전송 서버의 부하증대가 예상된다. 따라서 네트워크 내의 콘텐츠를 콘텐츠명칭에 따라 탐색할 수 있는 콘텐츠본위 네트워크의 개발이 요구된다.
- 저자
- Miki YAMAMO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2
- 권(호)
- 95(4)
- 잡지명
- 電子情報通信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341~346
- 분석자
- 유*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