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qua-Gas 시스템의 개발과 농산가공에의 응용
- 전문가 제언
-
○ 과열수증기는 가정용 전기조리기기에도 탑재되어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효과와 구이(燒成)처리가 가능한 일로부터 주목받고 있으며 일반소비자에의 인지나 실제의 도입도 진행되고 있다.
○ 식품가공 분야에서도 수산물의 구이처리나 농산물 및 식품소재의 건조, 더욱이 농산물 및 식품의 살균효과에 대하여 검토되었고 이미 많은 분야에서 실용화되고 있다. 과열수증기를 안정적 조건에서 조정하려면 일반적으로 150℃ 이상의 고온처리 중의 건조현상이 농산물의 품질이나 수율저하 원인이 되는 것이 과제로 되고 있다.
○ 압송펌프 히터 내에 이송되는 물을 가압상태에서 140℃ 정도까지 가열시켜 115℃의 온도설정을 한 가열고 내의 노즐에서 분무하여 생성되는 미세수적(水滴)을 함유하는 과열수증기를 가열매체로 사용하는 system이며 이 가열매체를 Aqua-Gas라 칭한다.
○ 이와 같은 상황 하에서 농산물의 보존성이 높은 일차 가공식재를 조제 하는데 과열수증기로 초기응축에서 일정기간의 가열을 효율적으로 열수를 신속히 가열 챔버 내에 분무하여 115℃ 전후의 미세물방울을 함유시킨 과열수증기를 조정하여 식재를 가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Aqua-Gas 및 과열수증기로 115℃, 10초 전후 단시간 처리로 소재 표면의 미생물의 살균용도로 적당한 소재로서 시금치, 상추, 브로콜리, 컬리플라워, 그린아스파라거스 등이 거론되고 또 단시간 살균처리물로 오이, 당근 식재료 식품도 처리가 가능하다.
○ 앞으로 Aqua-Gas 처리로 각종 농산물에 응용하여 고품질에서 안전한 모든 식재를 주년 안정 공급하는 것이 가능한 시스템에 대하여 계속 연구 검토하여 현재보다 더 우수한 과열수증기 활용기술을 모든 식품 산업에서 활용이 기대된다.
- 저자
- Seiichiro Isobe,Yukio Ogasahar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58(8)
- 잡지명
- 日本食品科學工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51~358
- 분석자
- 이*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