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의 핵 안보 권고문서
- 전문가 제언
-
○ 2001년 9월 11일에 미국에서 발생한 동시다발 테러사건으로, 2002년에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핵 안보계획(Nuclear Security Plan)이라고 부르는 행동계획을 책정하여, 지금까지의 핵물질방호에 관한 활동을 포함하는 형식으로 핵 안보를 강화하기 위한 일련의 대처를 개시하였다. 핵 안보계획 중에서 IAEA는 핵 안보 시리즈의 기본문서를 곧 발간할 예정이다. 핵 안보 시리즈 문서는 중요도에 따라서 “기본문서”, “권고문서”, “실시지침”, “기술참고서”로 분류되고 있다.
○ 2012년 3월에 서울에서 제2차 핵 안보정상회의가 개최되었다. 그리고 핵 테러 및 방사능테러 방지를 위한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실천조치를 내용으로 하는 서울 코뮈니케를 발표하였다. 서울 코뮈니케에는 국제 핵 안보체제, 국제원자력기구의 역할, 핵물질, 방사성물질, 핵 안보와 원자력 안전, 운송보안, 불법거래, 핵 감식, 핵 안보 문화, 정보 보안, 국제협력 등 11개 과제와 과제별 실천 조치가 담겨져 있다.
○ 방사성물질 및 관련시설에 관한 핵 안보 권고의 목적은 규제면제레벨을 초과하는 밀봉되지 않은 방사성물질, 밀봉된 방사성물질, 핵연료물질이 도난당한 후 피폭을 발생시키고 발산시키는 것 및 방해파괴행위를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사성물질은 세계에서 의료, 산업, 농업,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고, 사회발전에 불가결의 존재가 되고 있다. 여기서, 이용과 안전 그리고 안보의 균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핵 안보 시리즈 No.13(핵물질 및 원자력시설의 물리적 방호에 관한 핵 안보 권고(INFCIRC/225/Rev.5)) 및 핵 안보 시리즈 No.14(방사성물질 또는 기타 방사성물질 관련시설 내에서의 물리적 방호조치에 관한 권고)와 핵 안보 시리즈 No.15(규제상의 관리를 벗어난 핵물질 또는 기타 방사성물질에 관한 핵 안보 권고)등 3개의 권고문서에 의해 핵물질 또는 기타 방사성물질에 관한 핵 안보의 전부가 커버된다.
- 저자
- Miyamoto, 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54(2)
- 잡지명
- 日本原子力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23~127
- 분석자
- 문*형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