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터보 냉동기의 흡착식 자동 추기 장치

전문가 제언
○ 현재 지구 오존층 보호를 위한 프레온(Freon: 미국 Du Pont사의 상품명, CFC: Chloro Fluorocarbon)의 규제가 주요 내용인 ‘몬트리올 의정서’와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한 온실가스 규제를 담은 ‘교토 의정서'를 준수하기 위한 선진 각국의 준비가 한창이다.

- 그러나 낮은 GWP(Global Warming Potential: 지구온난화지수) 냉매의 개발과 실용화에 대한 구체적 조기 실현 방안은 각국의 사정에 따라 크게 다르다. 한편 모든 선진국에서는 냉동 사이클의 고효율성을 고려하여 냉동?공조기기 중에서도 터보 냉동기처럼 대형 기기인 경우, 이들에 대한 냉매누설 대책이 매우 중요하다는 데는 의견을 같이 하는 특징이 있다.

○ 일반명인 프론(flon)보다 프레온으로 널리 알려진 염화불화탄소 냉매는 오존층 파괴의 주범으로 판명된 1980년대 후반 이전만 해도 독성, 가연성 등의 결점이 있는 자연 냉매로부터 해방되어, 고효율, 독성, 가연성이 없고 경제성과 효율이 뛰어난 이상적인 물질로 평가를 받았었다.

- 한편, HCFC(Hydro-Chloro Fluorocarbon: 수소염화불화탄소)가 CFC의 대체품으로 개발되었으나, 이 냉매 또한 프레온류(CFC, HCFC, HFC)의 하나로 지구온난화지수(GWP: Global Warming Potential)가 매우 높아 문제가 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냉동?공조기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R22 냉매도 HCFC계다.

○ 특히 대형 냉동기 등에 사용되는 냉매(프레온)의 관리와 평가는 기기의 전체 사용기간에 걸친 냉매 관리뿐만 아니라 LCA(Life Cycle Assessment: 전 과정 평가) 등에 의하여 이루어질 필요도 생겼다. 한편, 본고에서 소개한 활성탄 흡착식 자동 추기시스템은 터보 냉동기 등에서 배출되는 냉매량을 종래의 기종에 비하여 크게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저압 냉매의 장점을 극대화시켜 냉매의 누설에 의한 피해를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이 시스템 기술의 응용을 적극 고려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
YAGISHITA H.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1
권(호)
86(1009)
잡지명
冷凍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847~851
분석자
조*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