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정신신경용 약제에 의한 설사

전문가 제언
○ 스트레스가 급증하는 현대사회 생활에서 건강에 영향을 주는 가장 일반적인 질환인 정신질환은 오늘날 고령화 사회의 노인들뿐만 아니라 젊은 연령층에까지 이르고 있다. 이들 여러 가지 정신질환은 뇌 내 신경전달물질(화학물질) 대사의 불균형이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는 신경전달물질이 신경세포 상호간에 전달되는 매신저이기 때문이다.

○ 외상성 뇌손상에 의하지 않은 불안장애, 조울증, 우울증, 인격장애, 정신분열증 등으로 분류되는 정신질환에 대한 약제 또한 증상에 따라 여러 가지가 개발되었다. SSRIs, SNRIs, 3환계 항우울제 등이 우울증 치료제로 SSRIs나 Benzodiazepines계(중독성 주의) 등이 불안장애 치료제로 사용된다.

○ 항우울제, 항정신병약, 정신자극제 등 정신신경용 약제들은 생명에 위협을 주는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미국 FDA 등은 오히려 이들 약제들이 우울증 등 정신질환, 심장마비, 당뇨병, 뇌졸중, 돌연사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 뇌와 소화관은 발생학적으로 밀접한 관계에 있으므로 스트레스에 의한 호르몬이나 신경전달물질의 상호작용의 불균형으로 위장관에서는 여러 가지 증상이 일어난다. 그러므로 이러한 불균형을 치료하기 위한 정신신경용 약제에 의해서도 위장관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설사는 환자의 QOL에 가장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 2001년도 통계를 보면 국내 정신질환 유병률은 20% 내외였으며 현재는 저출산 고령화로 훨씬 높으리라 예상된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도 치료제로 SSRI군이 가장 비용 효과적이라고 발표한바 있으나 무엇보다 설사 등 부작용 문제가 가장 큰 과제이다.

○ 앞으로 국내 의약업계에서는 이들 약제의 체내 작용메커니즘의 규명을 통해 우선 통계적인 임상실험을 체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약제의 새로운 유도체 및 부작용을 최소화한 신약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저자
Mitsuw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1
권(호)
62(3)
잡지명
藥局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370~375
분석자
백*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