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중인 중복수정
- 전문가 제언
-
○ 중복수정은 개화식물 기전으로서, 2개 비-이동성 정자세포가 상이한 2개 자성배우자와 수정하는 것이다. 두 정자세포 중 하나는 난세포와 수정하여 배를 생산하고 다른 하나는 중심세포와 수정하여 배유를 생산한다. 중복수정의 생물학적 농업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기전은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 모계조직 자성배우자 내부구조와 관련된 난해성 때문이다. 그러나 새로운 생존세포 영상기술과 결합된 분자유전학적 방법은, 이전의 가설과는 다른 정자세포의 실제 행동을 해명하기 시작하였다. 본 리뷰에는 애기장대 두 정자세포의 역학에 기초한 중복수정 기전이 검토되었다.
○ 본 리뷰에 인용된 한국인 논문에는 “세포주기 억제인자의 SCF(FBL17) 분해에 의한 식물 생식계열 증식 조절, Kim HJ 등, Nature, 455, 2008”이 있고, 관련 논문에는 “화분관 생장과 인도; 분비된 작은 단백질 역할, 채 근, Elizabeth M. Lord, Annals of Botany, 108(4), 2011”이 있다.
○ Nawashin(1898)과 Guignard(1899)가 식물의 중복수정을 발견한 이래, 20세기에 상당한 연구가 이루어져, 금세기에는 연구가 활발하지 않았으나 새로운 영상기술과 분자유전학의 발전으로 이에 대한 기전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 기초연구 분야에 대한 국내연구는 활발하지 않아 금세기에 발표된 논문도 드물다. 중복수정에 대한 상세한 기전을 밝히기 위해서는 기초생물학과 유전체학, 분자유전학, 해부학, 생영상기술 등이 통합된 심오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Yuki Hamamura, Shiori Nagahara and Tetsuya Higashiyam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15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Plant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70~77
- 분석자
- 김*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