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분자 생리활성물질 식물생산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저분자 생리활성물질은 중요한 식품구성성분일 뿐만 아니라 향신료, 감미료로부터 천연살충제와 의약품에 이르기까지 여러 산업분야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식물이 이들 생리활성물질의 대부분을 만들어내고 있으나 상업적으로 생산하기에는 경쟁력이 없는 것도 종종 있다.
○ 현재 분자육종전략과 세포배양 그리고 여러 가지 새로운 경로 engi- neering이 쓰이고 있고 수량을 증가시키고 식물체내에서 안정적으로 생산, 공급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 중에 있다.
○ 미래에는 생물량 공급원료(biomass feedstocks)로부터 생리활성물질을 생산하기위해 화학적 중간생성물(chemical intermediates)을 만들 때 생물정제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 과거 생리활성물질생산을 위해 식물조직이나 세포를 배양하는데 있어서 당면하는 주요문제점은 이미 알려져 있는 배양시스템의 생산성이 낮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 제한요인은 20,000L규모까지 확대할 수 있는 최신 생물반응기가 실용화됨에 따라 극복이 가능해졌다.
○ 이러한 계속적인 생산시스템의 발전과 유전자개발과 경로engineering의 발전으로 세포배양기술이 보다 많은 생리활성물질의 상업화를 위해 앞으로 계속적으로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세포 현탁 배양이나 모상근 배양 같은 식물조직배양시스템이 생리활성물질을 식물을 재배하여 생산하는 것보다 어려가지 이점을 가지고 있다. 먼저 격리된(contained)시스템에서의 유전적인 변형은 포장에서 적용되는 여러 가지 규제가 없어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
○ 세포나 조직배양시스템은 생산을 조절할 수 있으므로 생물반응기에서 생산규모를 조절할 수 있다. 또한 배양시스템이 비교적 단순하여 수확 및 추출과정에 비용이 적게 든다.
- 저자
- Eng-kiat Lim and Dianna Bowle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23(2)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71~277
- 분석자
- 김*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