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지구 환경문제와 유리 리사이클

전문가 제언

○ 유리는 우리생활 주변에 많은 종류의 제품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판유리와 병유리이며 대부분 이 유리의 조성은 소다석회유리이다. 자원절약, 에너지 절약, 폐기물 처리 면에서 유리의 재활용은 대단히 중요하다.

○ 재활용 추진기반이 되는 파유리는 유통체제 정비, 회수 확대, 선별, 세척 등과 파유리를 다량 사용하는 유리병 제조기술 향상 등이 필요하다. 유리병은 20~30회 이상 반복사용이 가능하고 깨어진 폐유리 병이라 해도 100% 재가공하여 훌륭한 자원으로 재활용 될 수 있다. 폐유리는 새로운 유리병 제조뿐만 아니라 유리블록, 유리 대리석, 유리 타일, 유리비드, 발포용 경량골재 등 다양한 용도에 재활용되고 있다.

○ 유리의 재활용이 가장 잘 이루어지고 있는 부분은 유리병 제조이다. 파유리의 80%는 병유리 공장에서 원료로 사용된다. 나머지 20%의 용도는 유리섬유나 도로공사용 로반재 등에 사용하고 있다. 파유리 사용률을 증가시키는 것은 생 원료(규사, 석회석, 소다회)의 절감과 폐기물의 삭감, 연료 에너지, CO2 배출량 및 원가절감이라는 효과가 있다.

○ 국내의 경우 판유리 생산은 1430만 톤 정도이며 대부분 건축분야에 대부분 사용되고, 그 외는 자동차에 6만 톤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판유리와 디스플레이용 박판유리는 거의 유리공장에서 재활용이 되지 못하고 있다. 병유리는 65만 톤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 중에 파유리 사용량이 47만 톤으로 재활용되는 비율이 73%에 이르고 있다.

○ 국내의 경우 유리병은 2005년 재활용협회가 설립되어 운영이 잘되고 있다. 그러나 판유리는 재활용이 미비한 상황이다. 향후에 판유리는 건축과 자동차 이외도 디스플레이 제품이 확대되고 있어, 이에 대한 재활용 준비가 시급한 상황이다. 수년 이내에 디스플레이 제품 페기물이 대량으로 배출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대한 재활용 연구와 제품의 환경개선을 위한 조치가 선행되길 기대한다.
저자
Itaru Yasu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47(2)
잡지명
セラミックス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68~73
분석자
김*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