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롯트 다품종 대응하는 이축연신 블로우성형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일본 RYOZAI KAIHATSU(주)는 일본의 PET병 성형기 메이커이다. 주류의 2스테이지머신(Cold Parison 방식)을 개발 제조하여 음료메이커용 인플랜트용 PET병 성형기로 병의 경량화, 대량생산 가능한 신기종 개발에 성공하고 있는 외에 소량/다품종 대응형 성형기로 타사에는 모방이 불가능한 기술과 금형 설계에서 내용물 충전까지 종합적으로 대응하는 오리지널 PET병의 선구자로서도 주목받고 있다.
○ 국내 PET병 시장규모는 청량음료병이 60∼70%를 차지하며 소주, 생수, 기타 장류 수요가 30∼40%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PET 관련업계의 bottle용 칩 증설이 대규모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고합에서는 PET BASE 칩의 수출감소에 대응해 한단계 더 나아가 bottle용 칩 생산을 급격히 확대하여 PET bottle 사업 참여까지 추진중이다. 한편, PET병 제조에서 내열, 내압, 내열압병의 경우는 고가의 설비가 요구되므로 국내에서는 효성, 삼양사, 두산유리, 롯데알미늄, 두레산업 등 5개 기업에서만 생산하고 있는데 비용부담이 크고 고도의 기술까지 요구되고 있어 고합을 비롯한 신규진입 업계에서는 주로 생수시장을 겨냥한 상압병 제조에 주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 블로우 성형기는 전세계적으로 프랑스의 Sidel, 독일의 Krones, KHS등이 장악하고 있는데 국내 시장도 대량 생산설비 (시간당 6,000개 이상-2stage)는 이 3개사가 소량생산설비 (시간당 6,000개 이하)는 일본의 3개사(Nissei ASB, AOKI- 1stage, FRONTIER-2stage)와 저가 설비(대만, 중국 -2stage) 3개사 정도가 국내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이 가운데 ㈜피스코엔지니어링을 비롯한 몇 개 회사가 자체 기술 개발을 통하여 다품종 소량생산에서 대량 생산까지 대응하고 있는데 아직 미흡하지만 대규모 성형 메이커와의 협력 하에 게속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 저자
- Kurata Hiroa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63(2)
- 잡지명
- プラスチ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0~44
- 분석자
- 최*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