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C와 기타 할로겐함유 플라스틱 폐기물의 열분해 재활용 공정기술
- 전문가 제언
-
○ PVC와 기타 할로겐화플라스틱은 가격에 비해 다양한 특성을 갖고 있어 우리 생활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소재이나 재활용을 위한 열분해 공정처리 중에 할로겐화플라스틱에서 분리되어 나온 할로겐의 높은 반응성과 유해성으로 재활용이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인체에 해로운 다이옥신도 발생하므로 이를 제어하는 다양한 공정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또한 수거된 폐기물의 할로겐화플라스틱의 함유량이 높으면 열분해 공정이 더욱 어려워져 선별하는 선공정이 필요하기도 하다. 높은 온도에서 열분해를 하므로 높은 에너지비와 첨가제 사용으로 인한 첨가제 비용 등으로 경제성이 떨어질 뿐 아니라, 열분해 공정에서 발생하는 유해 부산물 처리 등의 문제는 산업화를 더욱 어렵게 만들어 이러한 장애를 제거한 열분해 공정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 본 발명은 열분해 과정에서 설비부식과 유해성이 큰 할로겐을 함유하고 있는 PVC 같은 할로겐화플라스틱 폐기물을 중유와 혼합해 열분해함으로써 할로겐을 탄화수소 라디칼과 반응시켜 할로겐화탄화수소 화합물로 만들고, 열분해로 발생한 탄화수소 가스는 중유와 응축시켜 혼합제로 재활용하면서 고가의 첨가제 투입에 따른 비용과 또한 높은 온도를 위한 에너지 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경제성이 있는 PVC와 기타 할로겐화플라스틱 폐기물의 열분해 재활용 공정 기술을 확립하였다.
○ 특히 가격이 싼 중유를 할로겐과 반응하는 탄화수소 라디칼의 발생원으로 또한 플라스틱 열분해시 나오는 탄화수소가스를 응축시키는 냉각원으로 이용한 후 다시 탄화수소 라디칼을 발생시키는 첨가제로 재활용함으로써 경제성과 공정의 단순화를 함께 갖춰 더욱 효과적이다.
○ 본 기술은 순환 공정을 통해 PVC와 기타 할로겐화플라스틱의 함량에 관계없이 폐플라스틱을 열분해를 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으나 함량이 일정 규모 이상으로 높아지면 반응되지 않는 무기산의 발생을 제어하기 어렵다. 중유에 혼합된 무기산 부산물을 별도로 반응시키는 반응조를 부차적으로 운영하거나 함량 변화에 따라 열분해 조건을 변화시키는 연구개발로 보다 효율적인 열분해 공정을 축적된 국내의 열분해 공정기술로 확립하면 독자적인 기술 확보가 가능하다.
- 저자
- AHDVAGYONKEZELO ES TANACSADO KFT.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25771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0
- 분석자
- 민*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