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에 의한 영상전송서비스의 미래
- 전문가 제언
-
○ 우리나라 케이블 TV 방송서비스 가입세대수는 2011년 말 기준 약1,500만 가구에 이르고 또한 케이블 TV는 브로드밴드 인프라의 일익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 케이블 TV의 시장규모는 업계 전체를 포함해도 규모가 작고 개별 케이블 TV 사업자가 디지털화와 브로드밴드 화에 대응하기에는 경영자원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영상 전송서비스를 위한 케이블 TV의 발전을 위해서는 행정적인 지원책과 함께 케이블 TV 사업자, 제조업자, 프로그램 공급자 등 업계 전체가 하나가 되어 다음 사항들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 방송 미디어 전체의 디지털화를 원활히 진행해가기 위해서는 천만여 세대의 아날로그 케이블 TV의 디지털화를 추진하는 것이 극히 중요하다. 디지털화와 신규 부가서비스로 케이블 TV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기타 미디어와의 차별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투자의 효율화, 고객기반 확립, 콘텐츠 유통 촉진·조달력 강화, 시·군·구 합병의 추진 등 생활권·경제권 확대에 따른 대응이라는 관점에서 케이블 TV의 광역화·네트워크화 대책이 필요하다.
○ 개별 케이블 TV 사업자의 경영력 부족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각 케이블 TV 사업자가 공통적으로 필요한 경영상의 기반을 업계 전체로서 정비하고 필요한 시스템을 일원적으로 운용하는 비즈니스 지원 플랫폼의 개발·구축이 요구된다. 케이블 TV가 가정 내 정보를 원스톱으로 다루는 “방송·통신 융합형 홈 네트워크”로 발전하기 위해 그 실현을 위한 기술개발·시스템 구축과 강력한 보안기술의 개발·도입이 요구된다.
○ 인터넷 액세스 서비스에는 서비스 품질과 안정성에 관하여 이용자에 대한 충분한 정보가 사업자에게 제공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용자가 안심하고 케이블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기 위해 중앙모뎀의 설치수와 백본회선 용량 등의 네트워크 조건에 관한 지침을 업계입장에서 책정·공표하는 일이 필요하다. VOD, IP전화 등 케이블 TV 네트워크를 이용한 통신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이용자의 욕구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케이블 TV업계의 입장에서는 통신관련 기술의 통일성을 위한 활동체제를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
- 저자
- Yuji Honm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1
- 권(호)
- 65(1)
- 잡지명
-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34~41
- 분석자
- 권*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