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TS 최적화에서 LTE 자동 최적화까지의 이정표
- 전문가 제언
-
○ 3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이 전 세계에 걸쳐 폭넓게 설치되어 서비스되고 있고 2014년까지 34억의 가입자를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이동전화 가입자의 대략 80%정도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는 3G 진화를 위한 새로운 기술로 LTE(Long Term Evolution)와 WCDMA(Wideband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및 HSPA(High Speed Packet Access)를 근간으로 하는 HSPA+을 선보이고 있다.
○ 무선기술과 네트워크의 진보와 함께 네트워크가 운용되고 관리되어야 할 방법에 대한 개념 또한 진화하고 있다. 펨토 셀의 도입과 함께 작은 사이트의 예견되는 고밀도와 비용절감의 압력은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전개하고 운용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 네트워크를 자동적으로 배치하고 최적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SON (Self Organizing Network)은 사업자들이 운용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LTE 사업을 보다 매력적인 것으로 유도할 것이다. SON은 최근 수년 동안 많은 관심을 받아왔으나 실제 실행되기 까지는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분야이다.
○ 우리나라는 1988년 휴대폰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2012년 3월말 현재 5,361만 명의 가입자 수를 확보하였고 그 중 2009년 말 서비스를 시작한 3,4세대에 해당하는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2,572만 명으로 짧은 기간 동안 엄청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4세대 LTE서비스는 2011년 11월 선보인 이래 LTE 가입자가 대략 450만 명에 이를 정도로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어 이제 우리나라는 4세대 LTE 시대에 안착하였음을 알 수 있다.
○ LTE-SON은 LTE 네트워크를 가장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지금부터라도 이에 대한 관심이 요구되며 이 논문에서 제시된 접근 방식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Oriol Sallent, Jordi Perez-Romero, Juan Sanchez-Gonzalez, Ramon Agusti,Miguel Angel Diaz-Guerra, David Henche, and Daniel Pau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1
- 권(호)
- 49(6)
- 잡지명
-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72~182
- 분석자
- 이*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