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디젤 생산을 위한 불균일 촉매
- 전문가 제언
-
○ 바이오 디젤은 동식물 유지의 지방산 트리글리세리드를 메탄올과 같은 알코올을 사용하여 만든 지방산 에스터로서 엔진을 바꾸지 않고 디젤 연료와 섞어 사용할 수 있는 지속성 대체 연료이나 식용 원료 사용에 따른 식량 수급과 원료의 가격 및 공정비용 등으로 크게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 바이오 디젤의 생산에서는 폐식용유, 비식용유, 동물 지방 등 유리 지방산 함량이 높은 저가의 원료를 사용하는 것이 가격과 환경적인 측면에서 유리하다. 유리 지방산이 포함된 유지를 처리하는 공정은 산촉매를 사용하여 이를 먼저 에스터로 변화시키고 알칼리 촉매를 사용한 에스터 교환 반응으로 지방산 트리글리세리드를 지방산 에스터로 전환시키고 있다.
○ 두 공정 모두 균일계 촉매를 사용하고 있으나 제품인 바이오 디젤에는 산이나 알킬리 금속이 포함되지 않아야 하므로 세척과 정제에 여러 공정과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다량의 폐수를 처리하므로 분리가 용이한 불균일계 산 촉매와 염기 촉매가 제안되고 있으나 불균일계 염기 촉매는 균일계보다 활성이 낮아 활성을 증진하는 방법들이 더 강구되어야 한다.
○ 국내에서도 대학과 연구소에서 산 촉매와 염기성 촉매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디젤에 바이오디젤을 섞어 사용하는 것도 권장하고 있어서 이 분야가 활발해 질 것으로 보인다.
○ 최근에 산점과 염기점을 동시에 가진 이중 기능 촉매를 사용하여 유리지방산 제거를 위한 에스터화 반응과 지방산 에스터의 합성을 위한 트리글리세리드의 에스터 교환반응을 동시에 수행하는 방법이 제안되고 있으며, 강산점 촉매를 이용하여 두 반응의 동시 수행 방법도 시도되어 있어 주목할 만하다.
- 저자
- M.E. Borges, L. Diaz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16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839~2849
- 분석자
- 어*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