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클래스 응집력 측정에서 특수 메소드가 리팩토링과 예측 오류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객체 지향 클래스 내의 특수 메소드에는 대체로 4가지 형태가 있는 바 각 기능은 아래와 같다.
- 생성자(constructor); 객체 속성들의 초기화를 위해 호출되어 객체가 메모리에 자리를 잡게 해준다.
- 소멸자(destructor); 객체의 메모리 반환을 위해 객체 소멸 시 자동 호출된다.
- 접근 메소드(access method); 클래스 내의 멤버들은 외부에서 접근이 불가능하다. 메소드의 매개변수를 통해 속성의 값을 설정하는 setter 메소드와 구해내는 getter 메소드가 있다.
- 위임 메소드(delegation method); 메소드의 실행을 위임 변수가 대행케 한다. 속성의 상태에 관한 질의에 사용된다.
○ 리팩토링(refactorimg)은 현존의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코드의 외적 동작은 보존하면서 내적 구조를 강화시키기 위해 그 소프트웨어 코드를 재구성하는 작업이다. 여기에는 부하가 많이 걸리는 원 클래스의 속성과 메소드들 중에서 별개의 집합을 추출, 새로운 클래스를 창출하는 클래스 추출(Extract Class)외 여러 가지 방식이 있다.
○ 로지스틱(logistic) 회귀분석은 단지 2개의 값만을 갖는 종속변수(예; 참/거짓)와 독립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로지스틱 함수를 이용하여 추정하는 통계기법이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ROC(Receiver Operating Character- istic) 커브는 오류로 참 분류된 클래스들의 비율 대 다른 경계값에서 오류로 거짓 분류된 클래스들의 비율을 그래프로 표현한다. 그래프에서 ROC 커브 밑의 면적이 클수록 그 모델의 성능은 좋은 것으로 평가한다.
○ 이 연구를 Java의 클래스 응집력 측정 문제 한정에서 향후 다른 객체-지향 언어의 질적 속성 일반(오류 경향성, 재활용성, 유지보수성 등)과 설계 개선 작업까지 확장한다면 소프트웨어 실무자에게 큰 의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저자
- Jehad Al Dall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85
- 잡지명
- The Journal of Systems and Softwa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042~1057
- 분석자
- 김*홍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