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영상을 위한 정수 웨이브렛 정의역에서의 지능형 복원가능 워터마크기술
- 전문가 제언
-
○ 유전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은 비선형 문제와 같이 수식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알고리즘이다. 대부분의 경우에 원하는 해는 아니지만 그와 가까운 가능한 해(candidate solution)를 구할 수 있다. GA는 자연계 생물 진화의 메커니즘을 공학적으로 모델링하는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알고리즘의 핵심은 ‘자연 선택’으로서 원하는 해와 먼 결과들은 자연적으로 도태시키고 가까운 결과들은 계속 진화를 거듭해 나가면서 결국 정답에 도달한다는 개념이다.
○ 이 연구에서 워터마크란 물속에 담그면 나타나는 것 같은 특정 형태가 아니고 원 영상에 페이로드(payload: 유료 하중이라고도 함)로서 덧붙이는 데이터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워터마크의 삽입은 큰 용량을 요하므로 압신(companding) 처리를 요한다.
○ IWT(Integer Wavelet Transform; 정수 웨이브렛 변환) 1회 시행 후 원 영상은 M/2×N/2 크기의 근사 부밴드(subband) LL, 수평 상세 부밴드 LH, 대각 상세 부밴드 HH, 수직 상세 부밴드 HL 계수의 4가지 사각 영상이 만들어진다. 512×512 영상의 경우 페이로드 1.0은 512×512=262,144 비트가 삽입됨을 의미한다. 이 연구에서는 페이로드가 LH, HH, HL 부밴드에서만 삽입되므로 최대값은 0.75이고 0.1부터 시작한다.
○ 세계적으로 디지털 워터마크 삽입기술 개발은 영상 정의역에서 화소(pixel) 기반으로 수행되어 왔다. 최근 해외에서 웨이브렛 정의역에서 삽입하는 기술들(EX: Xuan(2006)의 고주파 웨이브렛 계수의 히스토그램을 오른쪽으로 이동시켜 워터마크를 삽입시키는 방법 등)이 시도되고 있다. 국내는 전자통신연구원(ETRI) 및 일부 대학에서 비교적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특히 워터마크 삽입 문제에 대해 웨이브렛 정의역이나 Fourier 정의역에서의 기법 개발을 시도해볼만 하다. 아직은 생소하나 향후 영상처리 기술과 GA와의 접목에 대한 도전도 기대된다.
- 저자
- Muhammad Arsalan, Sana Ambreen Malik, Asifullah Kha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85
- 잡지명
- The Journal of Systems and Softwa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883~894
- 분석자
- 김*홍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